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국가기념일인 ‘부부의날’ 기념사업기관인 세계부부의날위원회(이사장 허일룡, 대표 권재도)는 부부의날인 오는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2024 세계부부의날 국회기념식 및 저출산 극복의 해 선포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50여 가족 관련 단체로 구성된 '한국가정사역협회(이사장 주수일, 회장 이희범)' 및 '행가래운동본부(이사장 김선래)'와 공동으로 열리는 이날 기념식은 세계부부의날운동 30주년 및 국가기념일 제정 17주년을 맞아 20여 쌍의 모범부부들이 부부상을 수상한다.
‘연애편지 1백통’의 박병석 전 국회의장 부부와 ‘사랑·웃음꽃’의 이명수 국회의원 부부 2쌍은 ‘올해의 국회의원 부부상’을, ‘초등학교 졸업’의 정종복 부산 기장군수 부부 및 ‘극도의 가난을 극복한’ 김진하 강원 양양군수 부부, ‘스마일 부부’인 김주수 경북 의성군수 부부, ‘사랑·존중’의 이재호 인천 연수구청장 부부는 ‘올해의 시장군수구청장 부부상’을 수상한다.
또 ‘김영란법’의 김영란 전 대법관&강지원 변호사 부부는 ‘올해의 법조인 부부대상(결혼 52주년)’을, '결혼 60주년'의 김광태&변주선 대림성모병원 설립자 부부는 ‘의료인 부부대상’을, ‘부부 교수’인 양광민 중앙대 명예교수&박영혜 숙명여대 명예교수 부부는 ‘부부 교수 대상(결혼 50주년)’을, 전 병무청장 김영후 예비역 중장 부부는 ‘군인[감사] 부부상’을 받을 예정이다.
더불어 광주YWCA 노은미 회장 부부는 ‘광주 부부상’을, ‘Married Up(천생연분)’ 커플의 팝핀현준&국악인 박애리 씨 부부는 ‘방송인 부부대상’을, ‘짠돌이 부부’로 유명한 황영진 개그맨 부부는 ‘개그맨 부부상’을 받는다.
이밖에 시각장애인인 정명수 재즈피아니스트 부부는 ‘청년 부부상(상금 1천만원)’을, ‘의령10남매’의 박성용·이계정 씨 부부는 ‘올해의 다산 상(상금 3백만원)’을, 경상북도청(이철우 지사)은 ‘올해의 저출산 극복 광역시도 상’을,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부부문화특별시상’을 수상한다.
또한 부부의날 저서 [저출산 극복 열두 비책] 등 두 권의 저서출판 케이크 커팅식도 갖는다.
특히 부부강사 두상달 2022 부부대상 수상자, 이주영 전 국회부의장 부부의 특강에 이어, 공식홍보대사 김종환 가수의 “부부의날노래-둘이하나되어” 축가 공연도 열린다.
이에 앞서, 제1부 행사로, 한강 이남 최대의 병원을 키워냈고 30년간 약 352억원을 기부한 유명 자선사업가이기도 한, 하충식 창원한마음병원장의 '세계부부의날 총재' 위촉식도 갖는다.
부부의날은 세계 최초로 1995년 5월 21일 우리나라 경남 창원에서 권 목사 부부에 의해 시작됐다. "가정의 달 5월에 둘(2)이 하나(1) 되자"는 뜻을 담고 있다. 부부의 날에 남편은 아내에게 사랑과 정열의 뜻으로 빨간장미를, 아내는 남편에게 사랑과 존중의 뜻으로 분홍장미를 선물한다고.
한편, 발원지인 창원에서는 창원시립합창단의 ‘부부의날 정기연주회’, 도계부부시장 ‘발원지 축제’ 등에 이어, 오는 6월 11일 오후 창원한마음병원 대강당에서 ‘권재도 저서 출판기념회’도 열린다.
창원한마음병원은 권 목사가 초대 원목으로 봉사한 곳으로, 하 의장께서 부부의날 초대 공동대표로 적극 성원해 준 인연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