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25일 한서대학교 자악관에서 항공분야 특화대학인 한서대학교(총장 함기선)와 첨단항공 모빌리티분야(AAM)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미래 교통수단과 복합휴게시설의 연계 강화 등 미래 고속도로 환경 조성을 통한 교통 서비스의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진행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에는 △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현장 견학, △ 공동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시설 및 장비 공동 활용 등이 포함됐다. 공사는 이번 협약으로 첨단항공 모빌리티분야 전문인력의 확보와 함께 버티포트 구축․운영, AAM 항로 구축 기술 지원․자문 등 협력 연구개발·실증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고속도로 접목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함진규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고속도로에 첨단항공 모빌리티 공공서비스 도입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고속도로 전반에 첨단기술을 활용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악인 엄홍길 대장을 인천공항 명예홍보대사로 신규 위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공사 청사에서 열린 위촉식 행사에서 공사 이학재 사장은 엄홍길 대장에게 명예홍보대사 위촉패를 전달했으며, 이어 엄홍길 대장과 공사 임직원들의 기념촬영도 진행되었다. 엄홍길 대장은 향후 3년간 인천공항 명예홍보대사로서 인천공항을 세계 곳곳에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확장사업을 포함한 4단계 건설사업이 올해 말 완공 예정인 만큼, 공사는 새롭게 오픈하는 제2여객터미널을 소개하기 위해 엄홍길 명예홍보대사와 함께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된 엄홍길 대장은 세계 최초로 히말라야 8,000m 16좌 완등의 신화를 이룩한 세계적인 산악인이자 대한체육회 스포츠영웅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체육인으로서, 올해 한국과 네팔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세계 최초로 주갈 히말라야 정상 등정에 성공하는 등 최근에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또한 ‘엄홍길 휴먼재단’설립을 통한 네팔 등 개발도상국의 교육, 의료 지원 및 국내 청소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손잡이 고정 부품이 떨어질 수 있는 (주)키친아트의 ‘올가 IH 인덕션 편수냄비 18cm’ 제품에 대해 24일부터 자발적 리콜(환불 또는 무상 교환)을 진행하기로 했다. 소비자원은 해당 냄비로 음식물을 조리하던 중 본체와 손잡이를 고정해주는 리벳 캡이 빠졌다는 위해정보가 접수되어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해당 제품의 손잡이 연결부위에 사용된 알루미늄 리벳과 스테인리스 캡이 조리 중 가해진 열에 의해 팽창할 경우, 리벳과 캡 사이가 벌어져 캡이 이탈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해당 제품 수입업체인 ㈜이앤케이는 한국소비자원의 자발적 리콜 권고를 수용해 2019년 4월부터 2024년 6월까지 판매된 34,751개 제품 중 이상이 있는 제품에 대해 구입대금을 환불하거나 개선된 제품으로 무상 교환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상이 있는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수입사인 ㈜이앤케이 고객상담실 또는 이메일로 연락해 신속히 조치 받을 것을 당부했다. 상세 리콜정보는 소비자24, 한국소비자원 누리집 및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급발진 사고 피해자 보호를 위한 제조물책임법 개정을 논의하는 국회 정책세미나가 오는 25일 국회의원회관 제4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는 (사)소비자와함께, 참여연대, 강민국 의원, 강준현 의원, 민병덕 의원, 천준호 의원, 허영 의원, 김남근 의원, (사)한국소비자안전협회의 공동 주최로 진행되며, 한국소비자단체연합과 한국소비자안전학회가 후원한다. 세미나의 주요 목적은 최근 급증하는 급발진 사고 피해사례와 현황을 공유하고, 사고의 주요 원인과 기존 대책의 한계점을 진단하여 기존 제조물 책임법의 개정 필요성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22대 국회에서 법안 제정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필요시 개정안의 제정을 견인하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사)소비자와함께 윤영미 상임대표의 개회선언과 함께, 박명희 (사)소비자와함께 공동대표(전 한국소비자원 원장)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다. 강민국, 강준현, 민병덕, 천준호, 허영, 김남근 의원이 인사말을 시작으로 첫 번째 발제는 최병록 교수(한국소비자안전학회 회장)가 급발진 사고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발표한다. 최 교수는 급발진 사고의 경제적 손실 규모와 기존 대책의 한계를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전좌석 안전띠 착용 문화 정착 위해 7월 22일부터 내달 21일까지 모든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SAFE띠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SAFE띠 챌린지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한국도로공사가 개발한 안전띠 AR필터를 활용, 가상의 안전띠를 착용한 모습의 사진 또는 영상을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필수 해시태그(#세이프띠챌린지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업로드하면 된다. 해당 필터는 인스타그램 필터 탭에서 ‘세이프띠챌린지’를 검색해 사용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도로공사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사는 챌린지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둥(LG 스탠바이미, 1명), 2등(주유권 5만원, 10명), 3등(올리브영 상품권 1만원, 20명), 행운상(커피 기프티콘, 50명)을 수여하며, 당첨자는 8월 28일(수) 한국도로공사 SNS에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챌린지는 랩 뮤직비디오 ‘HAPPY’로 인스타그램 2,000만 조회수를 기록한 키즈 크리에이터 ‘차노을’이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차노을 군의 챌린지 사진 및 영상은 한국도로공사 인스타그램 및 ‘노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주)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22일 기준, 2024년 7월 27일부터 8월 2일까지 7일간의 예약 동향을 분석한 결과, 일본 24%, 베트남 22%, 중국 17%로 나타났다. 일본과 동남아의 비중이 높게 나타난 가운데 지난해 9%의 비중을 차지하던 중국이 8%p 이상 증가했다. 올해 유럽(7%)을 제치고 상위 비중을 차지하는 등 중국 선호가 높아진 점이 눈에 띈다. 중국 내에서는 백두산(145%↑)과 장가계(126%↑)가 전년대비 높은 증가세를 나타내며 각각 23%, 21%의 비중을 차지했다. 내몽고는 코로나19 이후 첫 전세기를 7월과 8월에 운영하여 공급석을 확대한 덕분에 큰 폭으로 증가세를 보여 10%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선호 지역에서도 차이가 두드러졌다. 베트남, 홋카이도, 오사카, 태국, 필리핀, 대만 등 동남아 및 일본 선호가 강했던 지난해와 달리 베트남, 필리핀, 홋카이도, 오사카에 이어 장가계, 백두산, 몽골 등 중국 지역이 두각을 드러냈다. 중국은 지난해 2분기부터 증가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인기 지역인 장가계, 백두산을 중심으로 지방 출발 중국 상품 확대 및 다양한 전세기 운영 등으로 회복세가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2분기 해상-항공(Sea&Air) 복합운송 실적 집계 결과, 공사의 중국 및 미주지역 신규 화주 마케팅 등에 힘입어 1분기 대비 64.2% 증가한 31,644톤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또한 공사가 Sea&Air 복합운송의 품질 향상을 위해 최초로 국내 3개 항만으로부터 인천공항까지의 운송시간을 분석한 결과, 총 소요시간으로는 인천항이 가장 빨랐으며 실제 공항 도착시간은 군산항이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인천공항 2분기 전자상거래 Sea&Air 실적은 1분기 19,266톤 대비 64.2% 증가한 31,644톤을 기록하였다. 출발지는 중국이 99.6%였으며, 도착 항만은 인천항(37.3%), 군산항(31.8%), 평택항(30.4%) 순이었다. 목적지는 미주(41.6%), 유럽(32.1%) 등 주요 선진국이 지속적인 강세를 나타냈다. 공사는 최근 중국계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판매시장 다각화에 나서고 있어 하반기에는 동남아시아 및 중동, 남미 등으로의 전자상거래 화물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각 항만별 운송소요시간 분석은 6월 26일부터 30일까지 실제로 각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지난달에 공연관람이나 선풍기, 식사배달 등의 품목에 대해 소비자 상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소비자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9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4년 6월 소비자상담은 41,984건으로 전월(43,584건) 대비 3.7%, 전년 동월(44,876건) 대비 6.4% 감소했다. 전월(’24년 5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공연관람’(263.3%), ‘선풍기’(206.5%)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공연관람’은 특정 공연 주최 측의 일방적인 행사 취소 후 환불이 지연되어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 ‘선풍기’는 AS 및 품질 불만으로 인한 상담이 많았다. 전년 동월(’23년 6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공연관람’(426.3%), ‘식사배달’(297.6%)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식사배달’은 특정 업체가 서비스를 중단하면서 잔여 구독 및 현금성 포인트 환불 처리가 지연되어 발생한 불만이 주를 이루었다. 6월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1,206건)이 가장 많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국제선 기준 올해 상반기 인천공항 여객 실적이 3,404만 8,517명을 기록하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3,525만 8,765명) 대비 96.6%의 회복률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 여객실적(2,440만 1,190명) 대비 39.5% 증가한 수치로, 동계성수기 및 유학생 입국 시기가 겹친 지난 2월 25일에는 코로나19 이후 하루 최다 여객인 21만 3,351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공사는 이와 같은 증가세가 △연초 동계성수기 효과 △동남아 및 일본 등 단거리 노선 선호도 지속 △중국 노선 여객 회복세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역별 여객실적은 △동남아(1,046만 8,345명, 전체의 30.7%) △일본(854만 3,501명, 25.1%) △중국(462만 8,310명, 13.6%) △미주(308만 4,670명, 9.1%) △동북아(304만 9,724명, 9.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노선은 2019년 상반기(649만 698명) 대비 71.3%의 회복률을 기록하며 작년부터 가파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국제선 운항은 2024년 상반기에 19만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지난 16일 대구 본사에서 ‘2024년 전사 안전·보건 담당 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본 회의는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고취해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전사적으로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최연혜 사장과 김환용 안전기술부사장을 비롯한 본사 및 사업소 안전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숭실대학교 이상국 교수를 초빙해 ’중대재해 예방과 관리대책‘에 대한 강연을 들으며, 중대재해 발생사례를 분석하고 재발방지 대책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으며 △주요 안전관리 추진계획, △안전활동 개선 방안, △산업재해 예방 활동 등 가스공사의 안전보건 업무 현안을 공유하며, 현장 유해·위험요인을 제거하는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최연혜 사장은 “가스공사의 최우선 경영원칙은 안전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선에 있는 간부들부터 솔선수범해 안전관리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한다”며, “앞으로도 공사의 모든 직원이 안전관리에 적극 앞장서 최고로 안전한 공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한국소비자원 신임 소비자안전센터소장에 정현희(鄭炫熙, 56세) 시험검사국장이 임명됐다. 정현희 소비자안전센터소장은 1996년 한국소비자원에 입사해 약 28년간 시험검사국장, 시험기획팀장, 식품미생물팀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2012년부터 ‘상품 품질 비교정보’ 사업을 담당하며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구매와 선택을 돕고,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정현희 소비자안전센터소장은 소비자 안전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위해요소 발굴 및 검증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국민 생활 밀접 품목의 안전 조사, 비교정보 생산을 확대하는 등 국민이 안전한 소비환경 정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센터소장의 임기는 2년(연임 가능)으로 임원추천위원회가 복수로 추천한 후보자 중에서 한국소비자원장이 임명한다.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주)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지방 공항 활성화의 일환으로 청주, 무안, 부산 등 ‘지방 공항 출발 여행 상품’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송미선 대표이사를 포함한 하나투어 실무진들이 무안-장가계 패키지 상품 답사를 진행했다. 지난해 7월 중국 리오프닝을 맞아 ‘하나팩 2.0’ 상품 점검을 위해 백두산을 찾은데 이어 하나투어 고객들에게 오랜 기간 인기 있는 중국 여행지인 장가계를 방문해 중국 시장 강화 의지를 다졌다.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일정표와 동일하게 천자산, 천문산, 원가계 등지를 방문해 고객 불편 사항을 점검하고, 하나투어 전용 및 단독 식당 등 차별화 요소를 확인했다. 같은 날 하나투어 송미선 대표, 한국공항공사 윤상규 무안공항장, 무안군 김산 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지방 공항 활성화와 전남도민 여행 편의 도모를 골자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부정기 및 정기노선 운항 증대, 여행 프로그램 판매 및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 무안군 및 한국공항공사와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지방발 국제선 취항이 확대됨에 따라 하나투어는 지방 출발 상품을 다양화하고, 인기 지역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여름 휴가철을 맞아 렌터카 이용 증가에 따른 소비자피해가 다발하고 있어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이 계약 및 이용 시 주의를 당부하는 소비자피해 예방주의보를 발령했다. 특히 여름 휴가철 관광지를 중심으로 피해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국소비자원은 전했다. 이와 관련 최근 5년간 접수된 1,743건 중 관광 수요가 많은 7월부터 9월 사이의 신청 건이 전체의 29.8%(519건)를 차지하고, 제주 지역이 36.7%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신청 대다수(77.0%, 1,342건)는 ’계약‘ 및 ’사고‘ 관련 분쟁으로, 2022년까지는 계약해제·해지, 계약 불이행 등 계약 관련 분쟁이 많았으나 2023년에는 렌터카 사고 발생에 따른 분쟁이 가장 많았다. ‘사고’ 관련 분쟁만 전체 접수 건의 35.4%인 617건으로, 이중 수리비·면책금·휴차료 등 사고처리 비용 과다 청구 피해가 74.2%(458건)로 태반이었다. 이어 ‘면책 또는 보험처리 거부‘ 피해도 17.3%(107건)로 나타났다. 특히 사고처리 비용과 관련해 렌터카 반납 현장에서 명확한 견적 없이 수리비 및 면책금을 일괄 청구하거나,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올바른 청렴윤리문화를 전사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15일, 대구 본사에서 ‘청렴 나무 및 청렴 우체통 설치’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최연혜 사장과 강진구 상임감사위원을 비롯한 경영진과 노조대표 및 본부별 대표 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가스공사 임직원은 고결함과 충실함을 상징하는 매화 청렴 나무에 ‘청렴 실천 다짐 메시지’를 부착하며, 대한민국 최고 청렴 모범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의지를 다졌다. 그간 청렴·윤리를 가스공사 존립을 위한 필수 경영 덕목으로 천명해왔던 최연혜 사장은 공직자의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책임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청렴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메시지를 부착했다. 직원들도 청렴 실천 다짐 메시지를 자유롭게 나무에 부착하며 청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되새기고 청렴·윤리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또한, 가스공사는 본사와 전 사업소의 모든 회의실에 △부패 및 비위, △갑질·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성폭력 범죄를 QR코드를 통해 즉시 신고할 수 있는 청렴우체통을 설치했다. 가스공사는 사내 인트라넷 및 ‘레드휘슬’ 어플리케이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주)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사용자 편의 향상과 새로운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AI 채팅 상담’ 서비스 베타 버전을 15일 론칭했다. 클라우드 선도 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이주완)의 GenAI360 기반으로 구축된 ‘AI 채팅 상담’ 서비스는 상담 업무 효율성 향상과 고객 친화적 관점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한 24시간 고객상담 서비스다. 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든지 상담할 수 있으며, 하나투어 회원이라면 누구나 공식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이용 가능하다. 그간 자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던 채팅 상담 서비스는 시나리오 기반의 챗봇 시스템으로 정확도가 떨어졌던 반면, ‘AI 채팅 상담’은 LLM(거대언어모델)이 자사 여행 정보 및 고객상담 데이터를 학습해 양질의 답변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다. 특히, 상담에 필요한 데이터 중 가장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도록 설계하는 Bedrock Claude 3.5 Sonnet 모델을 활용해 정확도와 상담 품질이 한층 높아졌다. ▲국가별 기초 여행 정보(현지 날씨, 환율, 시차) ▲해외안전정보(외교부 제공 데이터) ▲하나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