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테슬라는 분명히 전기차 혁신의 아이콘이다. 새로운 신기술과 생각지도 못한 전략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면서 지금도 전기차 글로벌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술적 격차가 좁아지면서 '반값 전기차' 화두를 던지면서 보편적인 가격경쟁력으로 승부수를 던질 정도로 격차를 늘리고 있다. 신기술로 무장한 신개념의 전기차 생산은 다른 글로벌 제작사가 가장 신경쓰는 벤치마킹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물론 상대적으로 어두운 부분은 각 국가에서 기여하는 부분이 매우 취약하여 사회적 기여도가 매우 적어서 가장 많은 욕을 먹는 기업이기도 하다. 딜러가 없이 온라인 판매만 하고 있고 서비스망만 일부 구축하여 해당 지역에서의 일자리 창출도 한계가 크고 사회적 약자나 교육 등 어느 하나 기여도가 전무하여 돈만 벌어 자국으로 보내는 악덕 기업으로도 언급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한미FTA라는 이름으로 자동차관리법에 위반하면서도 안전에 영향을 주는 기업으로도 부정적인 시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테슬라의 중국 상해공장에서 제작한 모델Y를 매우 저렴하게 국내에 공급하면서 인기를 끄는 양면적인 특징을 가진 아이러니한 모습을 보여주고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최근 전기차의 판매가 주춤하고 있다. 여려 추측이 나오고 있다. 기존 전기차 구입자들이 고갈되면서 새로운 구입자가 등장하는 숨고르기라는 부분도 있고 전기차의 강점이 하이브리드차 대비 많이 약화되면서 가성비가 떨어진 전기차 구입패턴이 떨어지고 있다는 진단도 나오고 있다. 전기차의 보조금 하락, 아직도 불편한 충전 인프라의 부족, 높은 전기차 가격, 상대적인 하이브리드차의 강점 부각, 높아지는 충전전기비 등 모든 여러 면이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여기에 최근 불거진 자동차세 개편 방향도 불편하다. 자동차 가격과 무게 등을 고려한 자동세 얘기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약 두배의 가격과 동급 차종 대비 무게도 약 300~500Kg 무겁기 때문이다. 이 중 역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전기차 가격일 것이다. 아직은 내연기관차 대비 2배 정도 높은 가격으로 보조금 등으로 메꾸고 있으나 항상 그렇게 할 수 있는 일도 아닌 만큼 하루속히 전기차의 가격을 낮춘다면 경쟁력 제고를 크게 기할 수 있다. 즉 전기차의 가격을 크게 낮춘다면 앞서 언급한 각종 단점이 많이 사라진다. 가성비가 크게 좋아진다는 뜻이다. 이러한 흐름이 바로 '반값 전기차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최근 약 두 달간 국내에서 가장 큰 이슈는 세계 잼버리대회와 LK-99라는 상온·상압 초전도체 진위여부일 것이다. 특히 후자는 세계 역사상 가장 큰 관심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폭발력 등 차원을 달리한다고 하여 더욱 이슈화되었다. 이 상온 초전도체의 진위여부를 떠나 오랜만에 전 세계 과학계를 뒤흔드는 요소로 등장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최근 과학계에 글로벌 시장을 뒤흔드는 과학적 진보가 언제 있었든가 할 정도로 진부한 느낌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한순간에 흔들면서 과학계에 LK-99가 몰고 온 후폭풍은 거세었다. 물론 최근 글로벌 권위 있는 단체는 물론 국내 관련 학회에서도 부정적인 결과가 도출되고 있어서 안타까운 해프닝으로 끝나는 느낌이 크지만 아직은 완전한 결과는 아니라 할 수 있다. 상온·상압 초전도체는 꿈같은 이야기이다. 초전도현상은 이미 100여 년 전에 존재가 확인되었지만, 아직도 큰 진전이 없고 상온이나 상압에서의 초전도체는 꿈같은 이야기이었기 때문이다. 초전도 현상은 일반 구리 같은 전도체 온도를 점차 낮추어 영하 273도가 되었을 때 전기저항이 0으로 변하는 현상이다. 즉 절대온도 0도가 되면 저항이…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전기차의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최근 전기차의 판매가 주춤한 부분이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 판단된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글로벌 폭우와 폭염, 수퍼 태풍은 물론 산불 등 다양한 천재지변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산물인 만큼 이를 줄이기 위한 지구적 단합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중 전체의 약 20%를 차지하는 수송수단에 대한 규제는 당연한 것이고 전기차는 이 중 가장 현실적이고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현재는 전기차와 기존 내연기관차의 조합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결국 전기차로의 전환은 빠르게 진전된다는 것이다. 현재 전기차의 다양성이 커지면서 더욱 다양하고 특화된 전기차가 등장하고 있고 충전 인프라도 급격히 증가하면서 단점이 많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2~3년 이후에는 확실히 주도권을 쥐면서 전체의 약 25%는 전기차가 판매되는 시기가 다가온다고 할 수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빠른 노르웨이는 당장 오는 2025년이면 내연기관차 판매가 종식되고 모든 신차는 전기차와 수소만 판매되는 최초의 완전한 무공해차 판매국가가…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인간이 만든 에너지 발생장치 중 가장 뛰어난 대상이 바로 디젤엔진이다. 저속 고토크를 발생하면서 고장빈도도 낮고 에너지 사용량도 가장 효율적이어서 인간이 가장 활발하게 사용한 대상이다. 지난 140여 년간 이동수단으로 가장 활발한 에너지 발생장치가 바로 디젤엔진이다. 내연기관차의 심장으로 아직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이 쌍두마차 역할을 해온 과정이다. 그러나 두 엔진 모두 유해 배출가스가 많이 배출되는 문제가 가장 큰 애로사항이다. 특히 디젤엔진에서는 매연 등이 더욱 많이 배출되어 현재 퇴출의 우선 대상으로 진행 중에 있다. 이산화탄소 등 지구 온난화 가스의 규제는 지구의 생존이 걸린 문제인 만큼 현재의 내연기관 퇴출은 빠르게 진행 중이고 이중 디젤엔진의 퇴출은 더욱 빠르다. 최근 디젤엔진의 천국인 유럽에서도 제작사별로 전기차가 디젤차보다 더욱 많이 판매되는 역전 현상이 발생한 부분은 더욱 의미 있는 진전이다. 그러나 현재 대용량 트레일러나 트럭은 물론이고 각종 건설기계 등은 디젤엔진이 굳건하게 자리 잡고 있는 부분은 역시 이 정도의 힘과 효율성을 나타내는 장치가 현재 인류에게는 없기 때문이다. 아직은 이를 대체할 장치가 없고 실제로 이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전기차는 이제 대세라 할 수 있다. 작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 약 8,000만대 시장 중 거의 1,000만대의 전기차가 판매되었다. 올해는 약 1,700만대 이상으로 예상될 정도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가히 전기차의 시대로 본격 진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는 신차 구입 시 전기차 구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소비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최근 뉴욕타임즈는 올해 후반에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가격이 비슷해진다고 언급할 정도라 하겠다. 그러나 전기차는 본격 보급된 지 10년도 채 안된 신생 차종이다. 지난 130여 년간 보급된 내연기관차는 모든 준비가 잘 되어 있어서 각종 비상 시 조치방법은 물론 각종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준비가 완벽하다. 물론 배출가스로 인한 한계점으로 전기차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는 것은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상대적으로 전기차는 자동차 자체가 무공해자동차라고 할 수 있으나 본격 보급된 기간이 매우 짧은 만큼 각종 문제점을 보완하는 데에는 시간적 한계가 있다. 보급과 함께 전기차 화재, 비상 시 대처방법 등 다양한 문제점은 지금도 해결과정에 있다. 이러한 문제점 중 전기차의 발전에 가장 필수적인 게임체인저 기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자국 대통령의 역할은 해당 국가를 대변하는 자리로 일거수일투족이 주목받는다. 특히 해외에서의 활동은 더욱 부각되고 글로벌 주요 국가의 경우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다. 최근 해외 순방이 많은 윤 대통령은 영업사원 1호로 자칭할 정도로 국가 비즈니스 활성화에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대통령의 역할 중 가장 부각되는 모습이 바로 대통령이 탑승하고 이동하는 방탄 차량이다. 모든 과정이 방송 등 각종 매체에 부각되면서 모습 하나하나가 바로 마케팅과 연결되는 것이다. 이전 대통령의 경우도 대통령이 이용하는 차량에 대한 관심이 큰 이유이며, 그만큼 중요한 역할이어서 더욱 관심거리가 된다.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은 주로 벤츠 풀만 가드 시리즈를 애용하였다. 경우에 따라 미국 캐딜락 방탄차와 BMW 시큐리티 시리즈 등을 활용하였으나 아직은 벤츠 마이바흐 풀만 가드 시리즈가 최고의 모델로 등극한 상황이다. 대통령 방탄차는 외부의 공격 등 비상시에 특수한 용도로 활용된다. 일반적인 소총탄이나 수류탄은 물론 화염방사기와 화학무기 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최고 등급의 방어기능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외부와의 연결을 인공위성으로 해결하고 자체적으로 산소공급은
[파이낸셜데일리 정길호] 일본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해양 오염수를 대량으로 방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일본산뿐만 아니라 한국산 수산물까지도 안전한 먹거리가 아닐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대한민국 법률에 소비자는 안전할 권리를 갖는다(소비자기본법 ‘제 4조 소비자 기본적 권리’)라고 명시되어 있다. 소비자가 안전할 권리 측면에서 위험 요인들은 최근 세월호 사건과 같이 교통수단을 이용 중에 대규모 인명사고가 나거나 가습기 살균제 등 유해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수많은 피해자가 생긴 경우와 같이 공산품에 의한 사고가 있었다. 이와 달리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가 바다생물을 거쳐 인체에 방사능이 노출되는 이른바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대한민국에서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인류에게 대재앙 중 하나가 원자력 에너지를 활용하고자 만든 원자폭탄이 전쟁에 쓰이는 것과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누출 사고가 있다. 2차 세계 대전을 종식시키기 위해 일본 영토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의 대재앙을 인류 최초로 경험한 바 있고, 후자는 미국의 스리마일, 러시아의…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최근 현대차와 기아차의 1/4분기 실적은 예상 이상으로 좋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예전에는 연간 영업이익률이 1조 원을 넘기기도 어려웠는데 올해 1/4분기의 영업이익률이 6조 4천억 원을 넘었다. 그렇지 않아도 반도체 등의 상황이 아주 좋지 않은 상황에서 자동차 산업의 호황은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우리에게는 반가운 뉴스다. 현대차도 그렇지만 기아차의 영업이익률은 약 12%에 이르러 프리미엄 브랜드인 벤츠나 BMW 이상을 넘는 호성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기아차는 최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미 현대차의 그늘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고성능 중대형 차종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고 특히 친환경차의 실적은 글로벌 시장에서 대단하다. 물론 기아차도 현대차와 같이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와 같은 브랜드를 생각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유사한 형태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생각하였으나 현대차의 아류작에 머무를 가능성이 크고 기아차의 상황 자체가 프리미엄 브랜드로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현대차의 경우도 약 8년 전 ’제네시스‘ 브랜드를 출시하면서 토요타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의 흉내가 되지 않을까 하면서 독자적인…
[파이낸셜데일리 김필수] 교통사망자수 감소 및 실질적인 교통문화 개선을 위한 정책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이나 음주운전 등의 가중처벌, 고령자 운전 감소정책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고민한 결과 상당한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예전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수 5,000명대에서 최근 2,000명 후반대까지 감소하는 결과까지 도출되었다. 그러나 아직 선진국에 비해 교통사고 사망자수나 사고수 자체가 많은 국가에 속하고 있다. 물론 운전면허 제도 개선 등 실질적인 개선이 요구된다. 이 중 안전속도 5030 정책도 중요한 대상 중의 하나였다. 지난 4년 전 안전속도 5030 정책은 시행하면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이 정책은 도심지 간선도로에서는 시속 50km 미만, 이면도로에서는 시속 30km 미만으로 운행하는 안전속도 정책이다. 실제로 이렇게 평상시보다 시속 10~20km 정도 낮게 운행하면 사망자수나 사고 자체가 크게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선진국에서도 이러한 정책을 기반으로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 차량 운행속도를 줄이면 사고는 줄어들고 충격강도가 낮아지는 만큼 사망자수도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차량 운행속도는 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