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소비자와함께, ‘어닝 서프라이즈’ 실적 식품업계에 가격 인하 촉구

“원재료가격 하락에도 꼼수인상, 영업익 큰폭 증가한 식품업계 가격인하해야”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식품업계는 가격 ‘꼼수인상’을 즉시 철회하고 가격 인하를 속히 단행해야 한다”

 

사)소비자와함께(공동대표 정길호 윤영미)는 “최근 주요 식품업체들의 올해 3분기 실적발표를 접한 우리 소비자들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식품업계에 가격 인하를 촉구했다.

 

사)소비자와함께는 “라면, 빵, 우유 등 먹거리 가격을 잇달아 인상했던 주요 식품업체들이 올해 상반기 호실적에 이어, 3분기에 ‘어닝 서프라이즈’의 실적을 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보면, 올 3분기에 빙그레는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3.9%나 증가했고, 삼양식품도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4.7% 크게 늘었다. 농심도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3분기보다 103.9% 증가했다.

 

같은 기간에 오뚜기도 영업이익이 87.6%, 매일유업 63.7%, 풀무원 55.2%, 대상 50.3%, 동원F&B 39.7% 각각 늘어났다. 이는 이 업체들의 매출증가율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식품업체들의 이런 큰폭 이익은 제품가격 인상 이후 국제 상품시장에서 식품 원료가격이 떨어졌는데도 이를 가격에 반영하지 않고, 오히려 용량을 줄이는 가격 꼼수인상까지 시도한 데 따른 것이라는 것이 사)소비자와함께의 분석이다.

 

실제로 식품업계가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제 곡물가가 급등했다며 우유와 아이스크림, 라면, 과자, 빵 가격을 줄줄이 인상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살림살이는 엄청 팍팍해졌다.

 

하지만 빵, 과자, 라면 등의 원자재인 밀, 대두 가격이 내림세인데도 식품업체들은 제품가격을 내리지 않고 있다. 오히려 중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 ‘꼼수인상’까지 꾀하고 있다는 것이 사)소비자와함께의 주장이다.

 

이에 사)소비자와함께는 식품업체들이 가격 ‘꼼수인상’을 즉각 철회하고, 원자재가격 하락에 맞춰 속히 제품 가격을 인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소비자와함께는 “과거 2010년에도 원재료값 하락에 따라 라면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5% 안팎 내린 적이 있다.”면서 “식품업체들이 이런 요구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우리는 온라인에서 수많은 소비자들과 함께 가격인하 촉구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여러 소비자단체들과 연대해 불매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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