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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58.8%, “매장 가격과 배달 시 가격 달라”

한국소비자원, 배달앱 가격·이용실태 조사 결과…97.8%, 배달앱이 매장보다 비싸
중개수수료·광고비 인상시 음식가격과 배달비 올려 소비자에게 부담 전가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음식점의 58.8%가 매장과 배달앱 내 가격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상공인 상당수는 배달앱의 중개수수료·광고비 인상 시 음식 가격과 배달비를 올리는 등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온라인 음식서비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배달앱 관련 소비자불만도 증가함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배달앱 입점 서울 시내 34개 음식점 총 1,061개 메뉴의 배달앱 가격·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분식집이 12곳, 패스트푸드·치킨 전문점이 8곳이었고, 이 중 13개 음식점(65.0%)은 배달앱 내 가격이 매장과 다르거나,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고지하지 않았다.

 

메뉴별로는 총 1,061개 중 541개(51.0%)가 매장 가격과 배달앱 내 가격이 일치하지 않았고, 그중 529개(97.8%)는 배달앱이 매장보다 더 비쌌다. 매장보다 비싼 배달앱 메뉴(529개)의 평균 가격은 6,702원으로 매장 평균 가격(6,081원)보다 10.2%(621원) 높았다.

 

 

이와 함께 한국소비자원이 대구로(대구), 먹깨비(경북, 충북 등), 배달의명수(군산), 배달특급(수도권) 등 공공배달앱을 이용하는 218개 음식점 배달비를 비교 조사한 결과 3km 미만에서 ‘대구로’의 최빈 배달비가 2,0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서울 시내의 배달비는 전반적으로 공공배달앱과 민간배달앱이 비슷한 수준이나, 일부 사례에서는 공공배달앱의 배달비가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나 공공배달앱의 저렴한 수수료 혜택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소 한정적이었다.

 

현재 배달비 수준에 대해서는 소비자의 50.1%(977명)가 비싸다고 응답한 반면, 소상공인은 75.9%(763명)가 비싸다고 응답하여 배달비에 대해 소상공인이 더 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3개 민간배달앱이 중개수수료를 인상하거나 광고비를 인상한 경우, 각각 49.4%와 45.8%의 소상공인이 음식 가격 또는 소비자 부담 배달비를 인상하거나 음식의 양을 줄였다고 응답해 배달 관련 비용의 증가가 소비자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국소비자원은 전했다.

 

 

조사대상 7개 배달앱의 소비자 종합만족도는 평균 3.52점으로, 공공배달앱의 만족도가 민간배달앱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업체별로는 ‘대구로’ 3.62점, ‘쿠팡이츠’ 3.58점, ‘배달특급’ 3.54점, ‘먹깨비’ 3.53점 순으로 업체 간 점수 차이는 오차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요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대구로’는 부가혜택1 등에서, ‘배달특급’은 가격·배달비, ‘배달의명수’는 추가배달, ‘쿠팡이츠’는 안전성과 배달·음식품질, ‘배달의민족’은 효율성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와 관련,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배달앱 사업자에게는 소비자 불만 처리 절차 등 개선, 중개수수료·배달비 조정 등을 통한 상생 협력 방안 마련, 음식점의 매장 가격과 배달 가격이 다를 경우 배달앱 내에 관련 내용을 표시하도록 시스템 보완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외식업 유관 단체에는 음식점의 배달앱 내 가격 표시 관련 교육 및 홍보 강화를 권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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