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부 "거리두기 단계·영업제한 완화 여부 주말 발표"

"금요일까지 추이 판단이 가장 중요"
"엄격한 조치, 완화 여부 금주 결정"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정부는 이번주 금요일인 오는 5일까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지켜본 뒤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오늘(3일), 내일(4일), 그리고 금요일(5일)까지의 상황들을 조금 더 살펴보면서 거리두기에 대한 조정 부분들을 판단을 하고 거기에 대해서 별도 국민들께 안내를 해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늦어도 토요일(6일)이나 일요일(7일) 중 조정 조치가 이뤄질지에 대한 안내가 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12월8일부터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12월24일부터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적용 중이다. 이 조치들은 14일까지 실시된다.

단 정부는 이번주 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따라 방역 완화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내발생 신규 확진자 수는 이번주 초인 1일 285명, 2일 295명으로 이틀 연속 200명대로 나타났지만 3일에는 433명으로 급증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어제(2일)까지는 주말 검사량 감소의 효과가 확진자 수 통계에 반영이 된 것으로 저희들이 판단하고 있다"며 "따라서 주말 검사량 감소에 대한 효과가 없는 오늘(3일) 0시 기준이 상당히 의미가 있는 통계라고 볼 수 있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이러한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에 대한 추세를 평가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며 "저희들이 평가를 할 때도 주간 평균 환자 수를 평가를 하지, 하루 하루의 환자 수를 평가시 크게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과 관련해서는 좀 더 추이를 볼 필요가 있겠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발생의 특성상 특정 집단에서의 감염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환자 수가 증가하고 거기에서 통제가 되면 다시 환자 수가 감소되는 그런 특성들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이 아마 환자 수 증가 통계에 같이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거리두기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들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본격적인 논의는 설 연휴가 끝나고 나서 본격화될 예정"이라며 "설 연휴 전이라도 이번 주에 상황들을 평가해서 너무 엄격하게 조치가 된 부분에 대해서는 일부 완화하는 부분들이 이번 주 중에 이뤄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확진자 수가 이번 주에 어느 정도 감소추세인지 아니면 증가추세인지에 대한 판단이 가장 중요하리라고 생각한다"며 "어느 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부분들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가 있다. 그 외에 전통적으로 저희들이 지표로 활용하고 있는 감염재생산지수라든지 이러한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