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부 "의료기관 감염, 재확산 지표로 보긴 어려워…병문안 관리 점검"

"다수 선제검사 통해 발견…병원 전반 발생 아냐"
"정부 차원에서 4~8일 방문객 방역관리 실태점검"
"요양병원, 주2회 PCR검사…휴가복귀시 신속검사"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정부는 최근 일선 종합병원과 요양병원 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지만 새로운 재확산의 조짐이라 보기엔 섣부르다는 입장이다.

특히 선제 진단검사가 진행 중인 요양병원·시설의 경우 지역사회를 통한 확산이라기보다 숨은 감염이 확인되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정부는 의료시설을 통한 감염은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들의 피해가 크기 때문에 이를 막는 조치를 보다 더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을 열고 "종합병원에 대해 몇 가지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나 재확산의 선행지표라 보기엔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최근 한양대병원을 비롯해 의료기관 집단감염이 잇따르면서 환자 외 보호자, 간병인에 대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27일 환자 보호자 확진으로 시작된 한양대병원 집단감염 확진자는 지난 2일까지 총 52명이다.

다른 의료기관에서도 집단감염이 잇따랐다. 고위험군이 밀집해 방역 당국이 관리를 강화한 요양시설·병원도 집단감염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 강동구 서울성심한방병원에서도 전날 기준 종사자와 환자를 통해 총 20명이 확진됐다. 서울 은평구 한 병원에서도 누적 확진자가 16명으로 집계됐고, 서울 동작구 보라매병원에서도 환자와 의사, 간호사 등 5명이 확진됐다.

경기 김포 주간보호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2일 기준 38명 발생했고, 안산시 병원3에서도 집단감염이 새로 발생해 환자 7명 등 총 14명이 양성으로 판명됐다. 부산 금천구 한 요양병원에서도 총 89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정부는 이런 양상이 지역, 전국 단위의 감염 확산 가능성을 의미하기엔 섣부르다는 입장이다.

윤 반장은 "이것(집단감염)이 재확산의 치명적 지표라기보다 그간 발생하지 않던 부분이 우연찮게 발생했던 것일 수 있다"며 "집단감염이 병원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상황은 아니라 재확산 선행지표라 보기에 조금 어려움이 있다"고 재차 말했다.

 

종합병원 보호자와 간병인에 대한 PCR 검사 의무화에 대한 언급은 없었지만 병원 자체 병문안 방역 관리 점검을 실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중수본은 전날인 2일 대한병원협회(병협) 등과 '의료기관 감염방지를 위한 병원문화 개선회의'를 열고 협회 차원에서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윤 반장은 "지금까지 병문안 관련 계속 관리를 해 왔지만 다시 한 번 더 병문안을 통한 전파를 막기 위한 감염관리를 병협 차원에서 강조할 것"이라며 "수도권 대형병원, 재활병원 등을 중심으로 병협 차원의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요양병원은 1주에 2번 PCR 검사를 계속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요양병원 협회에서도 휴가 복귀자에 대해 신속 항원검사를 실시하고 증상이 없을 때 건물에 들어가도록 하는 방안을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도 오는 4~8일 의료기관 대상 방문객 방역수칙 점검 등 관리 실태를 재차 점검할 방침이다.

윤 반장은 정부 차원에선 "다시 한 번 면회객을 통해 병원 내로 전파되지 않도록 관리 방안을 강조했다"며 "방문객을 관리하는 인력과 한방병원·재활병원·요양병원에 대해 4~8일 현장점검을 다시 한 번 더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요양병원·시설 뿐만 아니라 병원에 대해 자체 점검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이뤄지고 있으나 코로나19 특성상 완전 차단에 한계가 있다"며 "저희도 경각심을 갖고 관련 협회와 계속해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