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공연장 상주단체 페스티벌
충북을 대표하는 공연예술단체들의 축제인 '2014 충북 공연장 상주단체 페스티벌'이 24일부터 29일까지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과 소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충북문화재단이 공연장과 전문예술단체의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이번 페스티벌은 충북 최고 공연예술단체의 연극·무용·국악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인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이번 페스티벌에는 8개 작품이 무대에 오른다.
모두 무료 선착순 입장이며 어른과 어린이 누구나 함께할 수 있다.
충북도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고 충북문화재단이 주최하는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 지원사업은 공연장과 예술단체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며 충북문화재단은 지난 3월 8개 지역 공연장 9개 단체를 선정했다.
공연작과 일정은 다음과 같다.
▲왼손이(극단 꼭두광대·연극) 24일 오후 4시 소공연장 ▲두 번의 결혼식(극단 청년극장·연극) 26일 오후 4시 소공연장 ▲이바디(사물놀이 몰개·국악) 26일 오후 7시30분 대공연장 ▲오락(놀이마당 울림·국악) 27일 오전 10시30분 소공연장 ▲왕비가 된 심청(流댄스 컴퍼니·무용) 27일 오후 7시30분 대공연장 ▲주자소의 하루((사)예술나눔·연극) 28일 오전 11시 소공연장 ▲흰 소의 노래(노현식 무용단·무용) 28일 오후 7시30분 대공연장 ▲두꺼비 집에는 여우가 살고 있다(극단 새벽·연극) 29일 오후 7시30분 소공연장.
◇2회 시민영화제
아트팩토리 포씨가 주최하고 시민영화패 ‘무명’이 주관하는 2회 시민영화제가 23일 청주 씨어터제이에서 열린다.
이번 시민영화제는 영상문화 낙후지역 환경을 바꾸고 시민이 직접 제작한 영화를 통해 감독과 관객이 만나는 소통과 소유의 장으로 마련했다.
청소년부에는 청주 주성중과 대성중, 대전 동아마이스터고가, 대학부에는 중원대와 청주대, 전주대 연극영화과가 참여했다.
1부에서는 ▲그리다(이범희·대전 동아마이스터고) ▲운수 좋은 날(박용규·청주 주성중) ▲죽음의 레이스(이용남·김은수·시민영화패 무명) ▲식구(남상주·시민영화패 무명) ▲올드맨(이용남·시민영화패 무명) ▲동물원(이용남·시민영화패 무명) 등 청소년부와 일반초청작을 상영한다.
2부에서는 ▲사랑이야기 같은 이별이야기(유소열·중원대) ▲UNFORTUNATE BROTHERS(성유진·청주대) ▲영화나 보여주 show(한동헌·청주대) ▲피어나다(송세진·전주대) 등 대학일반부 작품을 선보인다.
◇청주의 문화재 특별전
통합 청주시 출범을 기념하는 '청주의 문화재' 특별전이 26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충북 청주고인쇄박물관 근현대인쇄전시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이번 특별전에는 청주 용두사지철당간 등 국보 3점, 기축명아미타불상 등 보물 19점, 청주 상당산성 등 사적·천연기념물 24건, 충청도병마절도사영문 등 유형문화재 91점의 실물, 사진, 영상, 모형 등을 전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