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6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오픈프라이머리(완전개방형국민경선제)-권역별비례대표제 빅딜에 대해 부분 수용 의사를 밝혔다.
이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우리 정치실정에 맞지 않다"며 논의 자체가 불가하다는 종전 입장에서 벗어나 '논의 자체는 해보겠다'는 의미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우리 실정에 맞는 안으로 조정하는 논의를 하자"고 말했다.
이어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원래 취지가 좋고 야당 대표의 제안인 만큼 여러 방안을 놓고 논의하자"고 덧붙였다.
김 대표가 이처럼 빅딜 부분 수용 의사로 돌아선 이유는 다름아닌 '여론' 때문이다.
오픈프라이머리만 고집하고 야당이 제시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선 논의 자체를 못하겠다고 버틸 경우, 자신의 이익만 챙긴다는 역풍이 불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권역별비례대표제는 특정정당의 지역독점을 깨는, 즉 과도한 지역주의에 입각한 우리 정치의 폐해를 극복할 수 있는 유효한 방안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이를 마냥 외면할 경우 '지역주의 고수'라는 비판 여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문 대표가 당내 반대를 뚫고 여당의 오픈프라이머리를 수용하겠다며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결단'을 내린점도, 김 대표 입장에서는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여야의 협상이 '빅딜'이라는 종착역까지 순조롭게 다다를지는 지극히 불투명하다.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핵심인 '비례의석을 몇 석으로 할 것인가'를 놓고 새누리당은 무조건 줄이자는 의견인 반면 새정치연합은 무조건 늘리자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문제는 양당의 의석 분포와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쉽사리 한 쪽이 양보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따라서 여야는 정개특위를 중심으로 빅딜 논의를 시작은 하되, 서로의 정치적 명분만 강조하며 자칫 지루한 공방만 펼 공산이 크다.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이 이날 최고위에서 오픈프라이머리제도를 앞으로 '국민공천제'로 이름을 바꾸겠다고 공식 선언한 것도 국민들에게 쉽게 각인되는 이름으로 앞으로의 여론전에 대비하겠다는 속내로 풀이된다.
새누리당은 동시에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단점을 집중 부각시킨다는 계획이다.
전날 황 사무총장이 "권역별 비례제도 도입시 의원수 증대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한 점은 앞으로 새누리당이 협상과정에서 제시할 밑그림인 셈이다.
결국 여야는 앞으로 정개특위를 중심으로 빅딜 협상에 돌입하겠지만, 현재까지의 상황을 놓고본다면 '극적 타결' 보다는 자신들의 입장만 강조하며 공방전만 벌일 가능성이 높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