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오세훈, 주택정책 강화 나선다…박원순표 '도시재생'은 지우기

주택건축본부 확대·재편해 '주택정책실'로 신설
도시재생실 폐지…균형발전본부 등으로 이관
서울민주주의위원회는 '시민협력국'으로 재편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주택건축본부의 기능을 확대하는 내용의 조직 개편안을 내놨다. 반면 도시재생실을 없애는 등 박원순 전 시장의 대표 정책이던 '도시 재생' 업무를 대폭 축소했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주택정책 총괄기능 강화를 위해 '주택정책실(1급 상당)'을 신설한다. 주택 공급을 담당하던 주택건축본부(2급 상당) 조직을 확대 재편한 것이다.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등을 통해 주택 공급에 우선 순위를 두겠다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전 시장 시절 위상이 높았던 도시재생실(1급 상당)은 사라진다. 도시재생실은 원형을 최대한 살리는 방향으로 낙후 지역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도시재생실 폐지로 관련 업무는 주택정책실과 균형발전본부(2급 상당) 등으로 이관된다. 균형발전본부는 지역발전 기능을 일원화하고 권역별 강남·북 특화 균형발전 추진 등을 위해 이번에 새로 신설되는 것이다.

서울민주주의위원회는 7월24까지 한시적으로 유지된 뒤 본청 소속의 '시민협력국'으로 재편된다. 민주주의위원회는 박 전 시장이 신설한 자율신설기구다. 서울시는 "시민참여, 민관협력, 사회 혁신 기능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시민협력국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또 박 전 시장 시절에 있던 정책특보, 공보특보, 젠더특보를 없애는 대신 미래전략특보, 정무수석, 정책수석을 신설한다.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의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마련해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은 서울시의회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오 시장이 시의회가 제안한 광화문광장 공사, 유치원 무상급식 등을 전격 수용한 만큼 시의회도 이번 개정안 처리에 속도를 내지 않겠냐는 관측이 많다. 시의회에서는 개정안을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처리할지, 6월 정례회에서 처리할지 여부를 놓고 의견 수렴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