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호남 정치권 호남고속철 요금 과다책정 부당 지적

 전북 등 호남 정치권이 내달 2일 정식개통하게 될 호남고속철도(KTX)의 요금이 과다 책정 부당을 지적하며 재검토 촉구하고 나섰다.

호남선KTX 요금이 경부선에 비해 비쌀 뿐만 아니라, 정부의 약속과 달리 호남KTX분기역 변경으로 늘어나게 된 19㎞구간 운행요금마저 포함시켰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북·광주·전남 3개 시·도당 위원장이 호남선 KTX 요금 책정이 부당함을 알리는 공동 성명을 지난 13일 발표했다.

이들은 코레일이 새로 운행하는 호남선 KTX 서울 용산∼광주송정간 요금을 4만6800원으로 정한 것과 관련해 "용산∼광주송정까지는 304㎞로 1㎞당 요금은 154원이지만 293㎞인 서울∼동대구 요금은 4만2500원으로 1㎞당 145원"이라며 "호남선이 11㎞ 길다는 점을 감안해도 4300원의 요금 차이는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코레일측은이 용산∼광주송정은 고속선로 활용이 91.8%, 서울∼동대구는 76.2%로 호남선 요금이 비싸졌다는 점을 요금 책정의 근거로 든 것과 관련, "(코레일 측의 설명은) 변명에 불과하다"며 "용산∼광주송정 구간 KTX의 실제 운행시간은 1시간46분으로 서울∼동대구의 1시간 50여분과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이들은 "철도건설비용을 철도이용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은 부당한 일"이라며 "지난 2005년도의 약속처럼 분기역 변경에 따라 늘어난 요금만큼은 정부에서 부담하는 것이 지난 50년간 경제·사회적으로 희생당해 왔던 호남에 대한 예의"라고 말했다.

전북도의회도 호남선 KTX의 요금 책정의 재검토를 강하게 요구했다.

김광수 도의장은 "코레일측은 정부가 KTX고속선로와 기존선로의 요금을 달리 적용하기 때문에 요금차이가 있다고 말하지만, 이는 해당지역주민들에게 부담을 떠넘기려는 것"이라고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KTX는 국민에게 보다 편리한 철도환경을 제공하기위한 국가적 사업인 만큼 요금인상 요인이 생겼다면 고속철도가 운행되는 전 구간이 나눠서 부담하는게 맞다"면서 "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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