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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에 찾아온 봄', 영화관 매출 127% 급증

BC카드, 'ABC 리포트' 12호 조사 결과 밝혀…890만명 영화(서울의 봄) 영향
12월 주요 분야 매출, 전월比 3.2%↑…스포츠/운송 제외 모든 업종 매출 증가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지난해 12월 극장, 영화관 업종이 포함된 펫/문화 분야 매출이 전월 대비 3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 고물가 영향으로 꾸준히 하락했던 식음료 업종 등 주요 분야 전체 매출도 전월 대비 3% 이상 증가하는 등 대다수 산업 분야에서 연말 특수를 톡톡히 누린 것이 확인됐다.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고물가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었던 주요 분야에서의 매출이 연말을 맞아 급증한 것이 확인됐다고 22일 밝혔다.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12호에 따르면 펫/문화(19.4%↑), 식음료(13.6%↑), 의료(4.6%↑), 쇼핑(1.3%↑), 교육(0.6%↑), 교통(0.2%↑) 등 대부분 분야에서의 매출이 전월 대비 상승한 것이 확인됐다. 주요 분야 중 레저 분야(-24.7%↓)만 유일하게 매출이 감소했다.

 

 

먼저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펫/문화 분야에서의 매출 급증은 영화 업종(127.5%↑)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확인됐다.

 

영화 업종은 코로나19 팬데믹과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의 성장으로 지속적인 매출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말(11.22) 개봉된 ‘서울의 봄’이 12월에만 관람객 890만명(매출액 870억원)을 동원하는 등 최근 관객 수 1천만명을 돌파하면서 영화관 매출 급증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속된 고물가로 꾸준히 매출 하락세를 보여왔던 식음료 분야(식당/음료/주점)의 12월 매출 증가율은 연중 최고치인 13.6%을 기록했다. 식음료 분야에 포함된 주점 업종 매출 역시 연중 가장 높은 수치(18.4%)를 기록했다.

 

한편, 레저 분야는 급격히 하락한 기온(’23.11: 7.9℃→’23.12: 2.4℃)에 따른 스포츠 업종 수요 감소로 인해 7개 분야 중 유일하게 매출이 급감(-24.7%↓)했다.

 

우상현 BC카드 신금융연구소장(부사장)은 ”사회에서 발생되고 있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실시간 결제 데이터 기반의 분석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슈 해결을 위한 기초 자료로의 활용은 물론 정부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콘텐츠 생산을 통해 데이터 시장에서의 이슈 제기, 분석, 대안 제시까지 가능토록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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