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전두환, 5·18 광주재진입작전 건의에 '굿 아이디어' 발언 문건 나와"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대국민 보고회'
"탈북자 조사...北, 광주 침투 사실 아냐"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광주 5·18민주화운동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광주진압작전을 승인했다는 기록이 추가로 확인됐다.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위원회)는 27일 출범 2주년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국민 보고회'를 발표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광주진압 계엄군의 자위권 발동에 관여한 사실은 기록으로 남아 있다.

당시 주영복 국방장관, 이희성 육군참모총장, 2군사령관, 합수본부장, 수경사령관, 특전사령관, 육사교장 등이 국방장관실에서 진행한 회의 자료에는 '전 각하 : 초병에 대해 난동시 군인복무규율에 의거, 자위권 발동강조'라는 기록이 있다.

위원회는 이 회의 개최사실은 이희성 참모총장 동정일지 기록에서 살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시 일지에는 1980년 5월21일 오후 4시35분부터 6시15분까지 1시간40분 동안으로 기재돼 있다. 즉, 이날 오후 7시30분 계엄사령관의 자위권 보유천명보다 앞선 시각에 신군부 지휘부 회의에서 당시 실권자인 전두환이 자위권 발동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들은 2군사령부 작성 문건인 '광주권 충정작전 간 군 지시 및 조치사항'에는 당시 진종채 2군사령관이 광주재진입작전을 건의한 문서에 '閣下(각하)께서 Good Idea'라고 발언한 사실이 기재돼 있다고 파악했다.

위원회는 "이 같은 사실이 광주진압작전의 최종적이고 실질적인 승인권자가 전두환 보안사령관이라는 대다수 국민의 추정적 의혹 수준을 넘어 움직일 수 없는 결정적 증거에 이를 수 있도록 관련자들의 인정진술 등을 확보해 내년 5월까지 역사적 진실에 준하는 추가조사결과를 내놓겠다"고 설명했다.

또 위원회는 "북한군의 무기고 피습사건 관련과 광주침투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광주의 참혹한 실상을 접한 전남 일원 주민과 계엄군의 야만적 진압에 맞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려는 광주시민들의 광범위한 자발적 참여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자신이 직접 광주에 침투했다고 주장해 온 탈북자에 대한 진술조사에서 1980년 당시 광주가 아닌 평양에 있었고 그동안의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