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외교부 "中, 韓 기계약 요소 1만8700t 수출 절차 진행"

"韓 기업 신청 수출 검사, 일부 완료"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중국은 최근 품귀 현상이 일어난 요소와 관련해 한국 기업들이 이미 계약한 물량 1만8700t에 대한 수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10일 외교부는 "중국산 요소 수입절차의 조속한 진행을 위해 다양한 채널로 중국 측과 소통한 결과, 우리 기업들의 기계약 물량 1만8700t에 대한 수출 절차가 진행될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미 계약을 마치고도 중국 측의 갑작스러운 수출 제한 조치로 인해 국내에 반입하지 못해 정부가 우선 순위로 도입을 추진한 물량이다.

또 외교부는 "중국 현지 공관은 우리 기업이 수출 전 검사를 신청한 일부 물량의 검사가 완료됐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외교부 당국자는 "이미 수출 전 검사를 신청해 놓은 물량이 약 7000t"이라고 말한 바 있다. 실제로 검사가 완료된 물량의 규모는 확인되지 않았다.

외교부는 그간 주중 한국대사관, 중국 외교부 및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상무부, 해관총서(중국 관세청) 등 유관부문과 전방위적으로 접촉하며 요소 수입 관련 협의를 벌여왔다.

기계약 물량에 대한 수출 진행을 확인한 중국이 수출 전 검사 등 관련 작업의 신속한 진행에 협조한다면 당분간 숨통이 트일 수 있다.

200t 요소를 활용하면 약 60만ℓ의 요소수를 만들 수 있다. 요소 1만8700톤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요소수 5만6100t이 나온다. 환경부가 추정한 국내 차량용 요소수 하루 사용량이 60만ℓ(600t)란 점을 감안하면 석달치 정도 물량이다.

품귀 사태가 일어난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는 중국이 비료난과 전력난에 대응하고자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 해 사실상 수출 제한 상태에 놓여있다.

한편 앞서 정부는 호주에서 요소수 2만7000ℓ, 베트남에서 요소 200t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