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세월호 특검, CCTV의혹 수사 돌입…유족 "언제든 협조"

오늘 현판식…최대 90일까지 수사 가능
이현주 특검 "참사, 아직도 현재 진행형"
"증거 따라가다보면 진실에 도달할 것"
"심심한 위로"…유가족 만나 의견 청취
유가족 "성역없이 제대로 수사 부탁"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세월호 참사 증거조작 등 의혹을 규명할 특검이 13일 현판식을 열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특검은 이날 유가족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시작으로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현주 세월호 특별검사 등은 이날 오전 11시께 특검 사무실에서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위원장 등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특검의 첫 공식일정이다.

앞서 이 특검은 현판식에서 "참사가 있은 지 7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기억은 현재 진행형이다. 그 반증이 세월호 참사 증거 조작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의 존재"라고 말했다.

이어 "증거가 가리키는대로 따라가다보면 진실에 도달할 것"이라며 "진상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세월호 참사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한순간에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에게도 심심한 위로 말씀드린다"고 했다.

세월호 특검은 세월호 폐쇄회로(CC)TV 복원 데이터 조작 의혹, 세월호 DVR(CCTV 저장 장치) 수거 등 과정에 제기된 의혹, DVR 관련 당시 청와대와 정부 대응의 적절성 등을 수사할 예정이다.

이 특검은 임명 후 20일간 시설·인력 확보 등 수사에 필요한 준비를 해왔다. 법에 따라 이 특검은 앞으로 60일간 수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30일 더 수사할 수 있다.

검사 5명을 파견받는 등 수사 진용은 갖춰진 상태다. 첨단범죄수사 등 경험이 있는 검사들을 요청했고 과거 세월호 사건 관련 업무를 봤던 검사들은 공정성 문제 등을 고려해 배제했다. 행정 인력 등 30명 정도 규모이며 필요에 따라 인원은 충원된다.

특검은 14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기록 검토에 나설 예정이다. 검찰로부터 넘겨받은 기록은 직원 4명이 2주에 걸쳐 복사를 해야 할 만큼 방대한 양이라고 한다.

특검 관계자는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의혹이 있다며 특검 출범을 요구했다"며 "최우선은 진상규명"이라고 말했다.

 

유가족들은 이 특검과의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이 특검에) 성역없는 진상 규명을 위해 제대로 된 수사 본보기를 보여달라고 부탁했다"고 전했다. 유경근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당사자로서 참고인으로든 관련 진술으로든 응원하고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특검은 "(유가족에게도) 증거가 가리키는대로 따라가면 진실을 만날 것이라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후로도 유가족들과 다시 만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