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김태년 "일하는 국회법 맨 먼저 처리…野와 진정성 갖고 대화"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21대 국회 첫 원내사령탑을 맡게된 김태년 신임 원내대표는 7일 "국회개혁의 핵심인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당선 기자간담회를 통해 "경제적 어려움이 닥쳐올지 모르는데 국민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경제위기를 막아내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새롭게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일하는 국회, 상시국회를 당론으로 만들어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박주민 의원이 대표발의한 관련 법도 이미 발의돼 있는 상태"라며 "일하는 국회는 국민의 바람이기 때문에 야당과 협의해 맨 먼저 일하는 국회법을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야당과 협상에 대해서는 "사람은 늘 불안정하기 때문에 제도 속에서 하는 게 안정성이 있다"며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성을 들여 진정성을 가지고 야당과 대화하고 타협하겠다"며 "코로나 위기를 여야가 힘 모아 극복하는 게 기본적 임무라면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일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을 먼저 갖추는 것을 야당과 협의하고, 국회가 마련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1기 원내대표의 첫 과제인 원구성 협상에 대해서는 "가급적 야당과 충분히 협의하고 서로 이해되는 상황 속에서 합리적 배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아직 야당 원내대표가 선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특정 상임위원회를 말하는 것은 협상에 장애가 있을 수 있어서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첫 원내대표단 인선으로 박성준 당선인을 원내대변인에 기용했다. 박 당선인은 방송사 앵커 출신이다.

김 원내대표는 "박 당선인이 원내대변인을 맡아 저와 함께 일하게 될 것"이라며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또 한 분의 대변인과 원내부대표단은 여러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중지를 모아 인선하겠다"고 말했다.

박 신임 원내대변인은 "김 원내대표가 '일하고 싶다, 일로써 성과내고 싶다'고 한 데 동의하고 함께하고 싶었다"며 "대야 협상 과정에서 그동안 갈등이 많았는데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통합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원내대변인으로서 저도 성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