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28일, 10월 문화가있는날…방방곡곡 1972개 이벤트

오는 28일은 10월의 '문화가 있는 날'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여는 범국민 문화행사다.

'문화융성'의 대표정책 중 하나인 문화가있는날에는 영화관·공연장·미술관·박물관 등 전국의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가을의 정취가 아름다운 10월 문화가있는날에는 전국에서 1972건의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가을 관광주간인 만큼 10월 문화가있는날에는 더욱 풍성한 행사를 준비했다. 시간의 변화가 주는 감동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문화가있는날을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10월 문화가있는날 영화관은 오후 9시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문체부는 문화가있는날 분석결과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분야는 영화인만큼 기존 오후 6~8시에 제공하던 할인 혜택을 오후 5~9시로 확대한다.

◆어린이집, 유치원 공연 풍성

'동(洞)! 동(童)! 동(動)! 문화놀이터' 사업이 10월에는 4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포함하여 총 156개 어린이집, 유치원 등을 찾아간다. 세종특별자치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화이트캣시어터컴퍼니의 구강교육 뮤지컬 '팡이의 충치 소탕 작전'이 5개 어린이집이 참여한 가운데 공연된다. 인천서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극단 민들레의 '돈도깨비', 고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시티필하모니오케스트라의 클래식 모래예술(샌드아트) '피터와 늑대' 공연이 어린이들을 즐겁게 할 계획이다.

◆고택과 향교에서도 작은 음악회

300여 년의 세월 동안 한옥의 아름다움을 지켜온 강릉시 선교장에서는 '힐링이 있는 팝스콘서트'가 개최된다.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고가옥길에 위치한 주천고택, 조견당에서는 '클래식에서 팝스까지 크로스 오버 콘서트', 경북 경주시 충의당에서는 문화마을들소리의 '뜻밖의 외출', 청송군 송소고택에서는 정가악회의 콘서트가 각각 펼쳐진다. 충남 논산군 명재고택에서는 댄스팩토리의 '해설이 있는 위대한 우리 문화유산-국악기의 재발견'공연, 나주시 남파고택에서는 천우의 '연희 융합 프로젝트'를 만나 볼 수 있다. 부산 동래향교에서는 서울펠리체앙상블의 '힐링과 사랑 콘서트', 광주시 무양서원 및 제주향교에서는 작은음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아산 은행나무길, 춘천 남이섬, 순천만 정원 

가을의 색깔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을 위한 문화행사도 열린다. 충남 아산시 곡교천을 따라 현충사까지 약 3㎞구간에 펼쳐진 은행나무 길에서는 아프리카 타악기그룹 쿰바야가 '도시 속 정글로 오라! 쿰바야' 공연으로 이국적인 분위기를 고취시킨다. 또 세계 최대의 공연예술축제인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한국의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우수 공연콘텐츠로 선정되어 공연한류를 이끈, 이디엑스이(EDx2) 무용단 등 3개 참가 단체의 공연 하이라이트를 춘천 남이섬에서 선보인다. 갈대축제(11월 6∼8일)를 앞둔 순천만에서는 남사당놀이의 시간여행 '얼쑤 한마당' 공연이 펼쳐진다.

◆소설가 집필실, 한복디자이너 작업실 집들이 콘서트

소설 '객주'의 작가 김주영씨의 고향인 경상북도 청송군에 있는 작가의 집필실에서 김주영 작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가 열린다. 또 한복디자이너 이효재씨의 작업실인 성북동 '효재'에서 국악인 이자람밴드가 참가한 콘서트가 동시에 개최된다. 

◆기업주관 문화 이벤트 풍성

기업들이 주관하는 문화행사도 다채롭다. KT 광화문 사옥에서는 KT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거미, 알리, 이기찬 등 가수가 출연하는 MBC 라디오 프로그램 '오후의 발견, 김현철입니다' 방송이 진행된다. 올레스퀘어에서는 KT,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하는 창업벤처 5개 기업의 'K챔프 팝업스토어' 전시회, 사옥 앞에서는 농협중앙회와의 함께 경기도 포천의 먹거리 장터를 운영한다. 신한카드사는 덕수궁 석조전에서 '가을밤의 공감 클래식' 음악회를 열고 신세계백화점도 전국 6개 지점에서 마티네콘서트를 개최한다. 

문화가있는날 통합정보 안내 웹페이지 www.culture.go.kr/wday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