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영천시, '2024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2개소 선정

화산면 석촌리, 고경면 동도리 정주여건 개선과 주민공동체 활성화 지원 계획

 

[파이낸셜데일리 박미화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농어촌)’ 공모에 영천시 화산면 석촌지구와 고경면 동도지구가 최종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농촌과 도시의 낙후된 마을의 안전한 주거환경 확보 등을 통해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주거, 안전, 위생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이번 대상지로 선정된 화산면 석촌리는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53% 이상이며, 30년 이상의 주택이 74%, 슬레이트 주택이 43%, 공·폐가 비율이 16%가 넘는 등 마을의 노령화, 공동화 현상이 심각하다.

 

 

또한, 고경면 동도리 역시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54% 이상이며, 30년 이상의 주택이 52%, 슬레이트 주택이 60%가 넘으며 매해 수해피해가 발생하는 등 두 지구 모두 취약한 주거환경의 개선이 시급하다.

 

영천시는 4년 동안 총합 국·도비 29억 원을 지원받아 총 사업비 44억 원으로 슬레이트 지붕 개량과 집수리를 포함한 주택 정비와 재래식 화장실 정비, 마을회관 리모델링 등 생활·위생 인프라 확충, 그리고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학교, 동네목수 양성, 주민안전교육 등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 낙후되고 소외된 마을이 없도록 세심히 살펴보고, 모든 시민이 깨끗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