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보호지구 점검에 '드론' 본격 도입

1년간 충청본부 도입 뒤 내년 전 본부로 확대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철도보호지구나 급경사지 점검 등에서 진행된 드론 시운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4일부터 본격적인 드론 운용에 들어갔다고 이날 밝혔다.
 
철도공단은 접근선이 떨어지는 곳에서 드론을 활용키 위한 시범사업으로 지난해 7월부터 3개월간 충북선 조치원∼청주 구간(약 10㎞)에서 드론을 임시 운용한 뒤 이를 토대로 담당자 교육, 현장 견학, 드론 선정 등의 작업을 진행했다.
  
시범운영 기간 중 철도공단은 회전익 드론보다 회당 비행시간과 비행가능거리가 긴 고정익 드론이 시설물 점검에 적합하다고 판단, 고정익드론을 도입키로 결정했으며 2000만 화소 이상의 광학 카메라와 고선명도의 동영상 카메라도 탑재했다.
  
회전익드론은 회전축에 장착된 프로펠러가 돌면서 나오는 양력으로 비행하는 드론인 반면 고정익은 비행기와 같이 날개가 고정돼 엔진, 프로펠러로 얻은 추진력과 날개의 양력으로 비행한다.
  
이번에 시범운영과 준비작업이 완료됨에 따라 철도공단은 향후 1년간 충청본부 전 노선(총 923㎞)에 우선 운용한 뒤 미비점을 보완해 내년 하반기 전 지역본부로 확대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드론 도입으로 철도노선 중 철도보호지구나 경사지 등 접근이 곤란한 곳에서 이뤄지는 미신고 행위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성장동력인 국산 드론기술을 철도 분야에 적극 도입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철도건설 및 시설에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철도안전성을 한층 더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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