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여가부, 위기청소년 관리 지자체가 나선다

여가부, 청소년안정망팀 시범사업 실시
지자체 전담팀 만들어 위기청소년 지원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여성가족부(여가부)는 위기청소년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군·구 청소년안정망팀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청소년안전망 사업은 대부분 민간기관 중심으로 운영돼 학교나 경찰 등 기관과의 연계가 어렵고 지속적인 관리·지원체계가 부재해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여가부는 공모를 통해 서울 노원구, 경기 수원시, 부산 사하구, 광주 과안구, 전북 부안군 등 5개 지자체를 선정하고 9월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각 지자체는 청소년안전망팀을 설치해 위기청소년을 발굴하고 지원기관과 연계한다.


여가부는 내년에 청소년 인구 5만명 이상인 지자체에는 전담공무원 배치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안전망팀 선도 지자체 9곳을 선정해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자체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시스템도 새로 구축한다.


오는 27일 오후 부산광역시청 국제회의장에서는 위기청소년 지원체계 개편방안을 논의하는 청소년정책포럼도 연다.


포럼에는 이정옥 여가부 장관을 포함해 학계, 지자체, 지원기관 등 관계자 2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장관은 "청소년들이 날개를 펴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청소년 사회안전망이 튼튼히 구축돼야 한다"며 "청소년들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묻고 들어 청소년안전망이 차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