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文 "3차 북미회담 세계사적 대전환"…트럼프 "매우 좋은 관계"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3차 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진다면 한반도 비핵화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세계사적인 대전환을 만들어 내는 업적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숙소인 뉴욕 인터콘티넨탈 바클레이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3차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실무 협상이 열리리라고 기대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번 판문점 방문은 행동으로 평화를 보여준 세계사적인 장면이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상상력과 대담한 리더십이 놀랍다"고 평가했다.

한미 동맹 강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한미 동맹은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해 왔다"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고 많은 한국 기업들이 미국에 대한 투자를 늘려나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 미국 방문 기회에도 미국의 액화천연가스(LNG)에 대한 추가 수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또 한국의 자동차 업체와 미국의 자율주행기업 간 합작투자가 이뤄지는데, 이 모두가 한미 동맹을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밖에도 한미 동맹을 발전시키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 오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과 나는 오랫동안 친분 관계를 유지해 왔다"며 "많은 진전을 이뤘고, 훌륭한 무역협정을 이끌어냈다. 양국에 모두 도움이 되는 무역협정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회담에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 논의를 할 것이고, 그 뿐 아니라 한국의 미국산 군사장비 구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것 같다. 한국은 미국산 장비의 최대 구매국이다. 양국 관계는 좋다고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 이후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거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질문을 받고 "지켜봐야 된다고 생각한다. 정상회담의 성사를 사람들이 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결과를 알 수 없다. 두 차례 성공적인 정상회담을 가졌다. 제재는 계속해서 이행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북한에 억류된 인질들이 돌아왔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상당히 오랫동안 북한이 전혀 핵실험을 히지 않았다. 관계가 아주 좋다. 그런 점에서 지켜봐야 할 것이다. 만약에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만약에 그렇지 않다고 해도 상관없다. 오랫동안 북한이 핵실험을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아직 행동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북한과의 관계가 매우 좋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관계가 좋다. 아직까지는 행동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만약 내가 대통령이 되지 않았다면 북한과 전쟁 상태일 것이다. 합의를 볼 수 있을지 없을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했다.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질문에는 "많은 국가들이 단거리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 그 점에 대해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논의를 할 것이다. 핵실험 문제는 논의를 했다. 김 위원장은 본인의 약속을 지켰다.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합의문에도 서명을 했고 두 차례나 좋은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답변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마친 뒤 비공개 회담에 들어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