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與 "조건 없는 국회정상화" vs 한국당 "김태우 특검 등 수용"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18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회 정상화를 놓고 날 선 신경전을 벌였다. 민주당은 조건 없는 국회 정상화와 '5·18 망언' 의원 징계를 요구했고 한국당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 특검 등 기존 주장을 고수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2월 임시국회 정상화 등 현안 협상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비공개 전환 전 공개 발언에서 "여야 간 여러 가지 쟁점이 있지만 민생 법안이나 국회에서 다뤄야 할 현안이 있기 때문에 일단 국회 소집을 함께 하고 상임위나 법안심사를 병행하면서 이견이 있으면 좁혀가는 방향에서 운영하기로 하고, 조건 없이 국회를 정상화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최근 한국당 3명 의원의 5·18에 대한 망언 문제는 한국당에서도 함께 해서 분명하게 처리하고 가는 것이 국민이 국회를 신뢰 할 수 있는 책임 있는 조치라 생각한다"며 "이 문제도 같이 말하고 합의를 도출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국회를 정상화하자는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국회를 하루 빨리 열어야 한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1월 내내 여당이 국회를 사실상 거부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김태우 특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청문회, 손혜원 의원 국정조사,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사퇴 등 조건에 대해 어느 것도 답하지 않으면서 국회를 정상화하겠다는 것은 책임 있는 여당의 모습이 아니다"라며 "이런 조건에 대해 충분히 논의해서 국회가 하루 빨리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여당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양당이 진정어린 정상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은 (하지 않고) 뒷전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당은 책임 있는 자세를, 야당은 하루 속히 국회에 들어와서 모든 것을 의논해야겠다는 자세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민주당과 한국당을 모두 비판했다.

이어 "산적한 현안 앞에 국회가 이렇게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는 것에 대해 국민에게 한 없이 죄송하다"며 "국회가 하루 빨리 열려서 국정의 모든 현안들이 국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협상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