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김부겸 "구제역 조기종식 위해 특교세 지원…지역축제 자제"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설 명절을 앞두고 잇따른 구제역 발병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특별교부세(특교세)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합동 담화문을 내고 이 같이 강조했다.

김 장관은 "구제역으로 인해 힘든 상황을 맞이한 것 같다"며 "민족 대이동이 시작되는 설 명절 사람과 차량 등에 의해 쉽게 구제역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세심한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시기"라고 했다.

그는 "구제역 미발생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한 전 지자체가 위기대응 기구를 신속히 가동해 인·물적 자원을 총동원하는 총력 대응체계로 전환하겠다"며 "중앙에서는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하고 광역지자체에서는 시·도 공무원으로 하여금 관내 시·군 전담제를 운영해 현장 방역 상황을 꼼꼼히 점검해 한치의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장관은 특히 방역에 필요한 비용을 특교세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지역 행사도 자제하도록 했다. 

그는 "현행 '거점-통제초소-농가초소' 3단계 방역 체계를 '거점-통제초소-농가초소-통제초소-거점' 5단계로 강화하고 소독을 위한 통제초소와 거점소독시설 추가 설치에 필요한 소요 비용은 행안부가 특교세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지역축제도 개최를 연기하거나 취소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자체에서 진행 중인 긴급 백신접종이 차질 없이 완료되도록 접종인력 확보를 지원하고 농림부와 협조해 농가 백신 접종 여부를 담당 공무원이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는 체계를 갖추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 장관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도 거듭 당부했다. 

그는 "국민의 협조가 있어야 (구제역을) 조기에 종식시킬 수가 있다"며 "설 명절 고향 친·인척을 방문해 서로 간 정담을 나눠야 할 시기지만 구제역의 차단 방역을 위해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발생지역과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하고 행정기관에서 안내하는 국민행동요령을 잘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