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산업부, "수출 6천억달러 달성 총력"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2일 오후 중회의실에서 수출점검회의를 개최해 2년 연속 수출 6000억달러를 달성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작년 수출 평가와 2019년 수출 전망 및 대응 방안 등이 논의됐다. 보호무역주의 확산,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등에 따른 세계 무역 둔화 가능성 등에 대응하기 위해 개최됐다. 

산업부는 올해 수출 마케팅 예산 1599억원 중 60% 이상을 상반기에 지원하기로 했다. 주력 산업·신산업·소비재 등 수요자 중심의 지원을 강화하고, 3월까지 업종별 특성에 맞는 수출 바우처(지원 프로그램) 구조를 개편하기로 했다.

또 지역 활력 회복 프로젝트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무역보험 특별 지원 프로그램을 2월 중 신설하고, 지역 중소기업 등의 수출 애로사항 해결 방안 등을 마련한다. 수출금융 지원 규모는 217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성 장관은 "작년에 발표한 조선, 자동차 부품, 제조업 활력 회복 방안 등 산업 분야의 지원대책이 수출을 통해 구체적 성과로 이어져야 한다"면서 "2019년에도 수출 6000억달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업계와의 현장 소통 등 산업부가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