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신년사]이주열 한은 총재 "내년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1일 내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완화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배포한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올해도 우리 경제가 2% 중후반의 성장세를 보이고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밝히면서 "이 과정에서 경기와 물가 흐름 등 거시경제 상황과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안정 상황을 균형있게 고려하겠다"고 강조했다.

내년에는 대외적으로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 등이 세계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고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도 파급 영향이 나타날 수 있는 점을 지목했다.

그는 "미국과의 정책금리 역전폭이 확대된 상황에서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지속 등 글로벌 위험 회피성향이 증대될 경우 자본유출입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대외 리스크 변화가 금융시장 가격변수와 자본 유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특히 이 총재는 우리나라의 성장잠재력이 지속 약해지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지나친 비관론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경각심을 갖고 필요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구조조정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미래 성장의 원천이 될 선도산업을 발굴·육성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했다.

한은의 통화정책 대응 여력에 대한 고민도 털어놨다. 그는 "금융위기 이후 전세계적으로 중립금리 수준이 낮아져 글로벌 경기가 하강 국면에 진입할 경우 통화정책의 대응여력이 충분치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한은도 여건 변화에 적합한 정책 운영 체계, 수단에 대해 깊이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과제와 관련해서는 물가안정목표를 2%로 유지하면서 경제 주체의 물가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외환 정책의 투명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시장안정조치 내역을 공개할 뜻을 밝혔다. 2020년 가동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한은 금융망 구축사업 추진에도 나설 계획도 내놨다.

조직 내부적으로는 "바깥에서는 급격한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강조되고 있다"며 "간부직원들은 먼저 솔선수범해 작은 변화부터 실천하고, 경직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노력을 소홀히해서는 안 된다"고 다잡았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