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성인남녀 15% "데이트 폭력 직접 경험"…43% "목격했다"

10명 중 4명 "데이트 폭력 당해도 별다른 조치 안해"


[파이낸셜데일리=김정호 기자] 성인남녀 10명 중 5명은 데이트폭력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인크루트가 자사 회원 6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데이트 폭력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데이트 폭력 혹은 그로 의심되는 일'을 목격하거나 경험해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해선 43%가 '목격한 적 있다'고 답했다.


15%가 '직접 경험한 적 있다'고 밝혔다. 성인남녀 10명 중 5명 꼴로 직·간접적인 데이트 폭력 경험이 있다고 답한 셈이다. 이들 가운데 '타인'의 데이트 폭력 현장을 목격했다는 응답자는 74%였고 '지인'이었다는 응답이 26%로 분석됐다.


  특히 모욕이나 고함·폭언·협박·위협 등 '감정 및 언어적 폭행'(41%) 사례가 많았다. 이어 뺨을 때리거나 팔목 비틀기, 세게 밀치기 등의 '신체적 폭행'도 28%로 높았다. 간섭이나 감시와 같은 소극적 차원에서부터 스토킹 또는 몰래카메라에 이르는 적극적 차원의 '통제적 폭행'은 20%, 강제 추행 및 강제 스킨십과 같은 '성적 폭행'은 10%로 조사됐다.


  이들 경험자는 폭행에 어떻게 대처했을까. 간접적 경험자의 과반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63%)고 고백했다. '연인 간의 자잘한 다툼이라 생각'(30%)하거나 '괜히 불똥이 튈까 우려'(25%) 혹은 '휘말리면 귀찮아질까봐'(24%) 방관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피해 당사자의 상당수(38%)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 역시 '단순한 사랑 싸움 중 하나라고 여겼거나'(21%), '내 잘못도 있다고 판단'(21%)해서다.


  데이트폭력 근절을 위해 어떤 노력이 선행돼야 할지 묻는 질문에는 39%의 응답자가 '가해자 처벌 강화'를 꼽았다. '단순 치정으로 인식하는 사회의식의 전환'(19%), '연인을 대상으로 한 예방교육'(12%), '피해자의 법적 보호 방안 마련'(7%)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