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M은 11일 알리바바 그룹이 자사의 지분 4% 획득을 통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두 회사는 중국 내 음악사업,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제휴하게 된다.
SM은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알리바바 뮤직그룹(알리뮤직)을 통해 중국 내 온라인 음악유통과 마케팅, MD 등 업무를 함께 할 예정이다.
알리바바 그룹은 제3자 배정 유상증자방식으로 SM의 주주가 된다. 신주 발행가액은 주당 4만808원, 발행 주식 수는 87만주다. 유상증자 금액은 355억원이다.
SM은 "증자 후 알리바바그룹은 SM의 지분 4%를 획득하게 된다"며 "SM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기반을 다지게 됐다"고 전했다.
알리바바 그룹은 지난해 7월 알리뮤직 그룹을 설립, 본격적인 온라인 음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알리바바 픽처스, 알리바바 스포츠, 유쿠토도우 등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라이프스타일 관련 합작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SM 관계자는 "SM과 알리바바 그룹의 이번 제휴는 향후 중국 온라인 음악시장에서의 합작은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SM의 중국 현지화 전략과 사업 추진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