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 이정수 기자] 국내 직원 없이 혼자 가게를 운영하는 ‘1인 사장님’이 415만 명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에 도전하는 인구가 2019년 10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33개월 연속 증가했다. 코로나19 직격탄으로 비용 절감을 위해 직원 채용 없이 1인 자영업자로 돌아섰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나 홀로 사장님들에게 열 직원보다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주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플랫폼 기반 서비스가 대거 출시되며 주목을 받고 있다.

소상공인 돕는 경영관리 무료 서비스, 실시간 매출·매입 관리 플랫폼 ‘비즈넵’
소규모 자영업자 10명 중 9명은 대표자 본인 혼자 재무부터 세무까지 직접 관리하는 슈퍼맨 사장님이다. 이들은 매출 발생 이후 생기는 경영관리 업무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이다.
‘비즈넵’은 간단한 데이터 연동 절차만으로 온⋅오프라인 사업자의 세금계산서, 매출⋅매입, 통장 거래내역 등 손익 정보와 세금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사업자 스스로 간편하게 자금을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업무 처리를 돕는 무료 경영관리 관리 플랫폼이다.
‘비즈넵’은 거래처를 자동으로 등록하여 거래처별 매출 및 정보 관리가 편리하고, 사업자 및 개인 계좌 전체 거래내역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 사업 전체의 현금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다.
온라인 사업자는 각 입점 쇼핑몰과 배달앱을 통해 발생한 매출은 물론 입금예정 금액도 무료로 통합 조회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부터 발행 내역 조회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사업자에게 세무사, 노무사 무료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여 사업자들이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비즈넵 이성봉 대표는 “비즈넵은 소상공인들이 현실적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도록 매출⋅매입 통합 관리 및 세무 관리를 돕는 서비스 기능을 강화했다.”면서 “빅데이터 기반으로 자체 구축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개인화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해 사업자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적합한 자금 관리 솔루션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전화 응대부터 실시간 예약까지” KT 인공지능 통화 비서 서비스 ‘사장님 AI 비서팩’
KT에서 출시한 AI기반 통화 비서 서비스 ‘사장님 AI 비서팩’은 가게로 걸려온 전화를 AI가 대신 응대하고 하여 바쁜 시간대 일손을 덜고, 통화 종료 시 자동으로 가게 정보와 이벤트 내용을 문자로 전송하는 소상공인 서비스다.
바쁜 시간 응대가 어려운 1인 점포나 특정 시간 손님이 몰리는 자영업자 대신 AI가 주문을 받아주며 자영업자의 일손을 줄여준다. 통화 대기도 없고, 영업 외 시간에도 안내가 가능하다.

식자재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요식업 사장님을 위한 ‘도도 카트’
도도 카트는 요식업 사업자를 위한 식자재 비용 관리 앱으로, 모바일 기반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식업 운영자가 식자재 명세서를 사진으로 앱에 등록하면 거래처와 주요 품목의 변화, 지출 내용 등을 분석한 보고서를 매월 제공한다.
복잡한 비용 검토와 결제 일정도 자동으로 관리해주며, 정리할 명세표가 많을 경우 영수증 수거와 정리 업무도 무상으로 지원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