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CJ제일제당은 9일 실적발표를 통해 2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액 6조3092억원, 영업이익 469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6.6%, 22%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CJ대한통운을 실적에서 제외할 경우 매출액은 3조7558억원, 영업이익 379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 2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CJ제일제당은 IFRS(국제회계기준)가 도입된 2011년 이후 분기기준으로 처음 두 자릿 수 영업이익률(10.1%)을 달성했다. 이는 식품사업 수익구조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원∙부재료 가격 상승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바이오사업 수익성을 극대화했기 때문이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2126억원의 매출과 1299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1%, 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비 등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구조 개선과 사업 효율화, 비비고∙햇반 등 핵심 제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은 결과라고 CJ제일제당은 설명했다.
가공식품 온라인 매출이 23%, B2B(기업간 거래) 매출은 9% 증가했으며, 온라인·B2B·편의점(CVS) 경로를 합친 매출비중이 30%를 넘는 등 성장 경로를 다각화했다.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매출은 지난해 코로나로 인한 기저 부담과 환율 하락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1조103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액 9176억원, 영업이익 193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23.5%, 7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사업부문의 영업이익률은 20%를 넘어섰다.
선제적으로 추진한 ▲글로벌 생산거점 다각화를 활용한 원재료 및 물류 비용 상승 대응 ▲차별화된 기술마케팅 기반 사료·축산 시장 저(低)·조단백 트렌드 주도 ▲알지닌·테이스트엔리치 등 고수익 스페셜티 및 천연 프리미엄 식품소재 육성 등 전략이 주효했다.
사료+축산 부문은 가축 질병에 대응하는 첨단 방역 역량(Biosecurity) 강화와 고부가가치 양어사료 성장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9% 늘어난 625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곡물가 상승으로 원가 부담이 높아져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561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곡물가격과 물류비용 등이 급등하는 상황속에서 과감한 체질개선을 통해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신성장동력 발굴, 혁신제품 개발과 전략적 R&D 투자 등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을 가속화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