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은평 증산4구역, 도심공공복합사업 첫 사업지 되나

국토부,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서 언급
본 지구 지정요건인 3분의 2 동의 확보
4000세대 이상 고층 주거지로 탈바꿈
올해 사업 착수시 추가수익률 최대 30%p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서울 은평구 증산4구역의 노후화된 저층 주거지가 고층 대단지 아파트로 변신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부가 추진하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주민 동의율이 높아지면서 여러 후보지 중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을 통해 "1, 2차 후보지에 대한 주민설명회와 동의서 확보 절차 등 후속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지는 중"이라며 "1, 2차 후보지가 소재한 서울 6개 자치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지난달에 모두 완료했다"고 밝혔다.

11곳에서 동의서 징구가 착수됐고, 6곳은 예정지구 지정요건인 10% 동의를 모은 상태다. 이 중에서도 증산4구역은 이미 주민 동의율 3분의 2 동의를 확보했다.

이 지역은 지난 3월31일 1차 후보지로 선정된 후 빠른 시일 내에 사업예정지구를 위한 주민동의율 10%를 확보했고, 뒤이어 곧바로 본 지구 지정요건인 3분의 2를 얻었다. 16만6022㎡ 면적의 증산4구역은 1차 후보지 중 사업 규모가 가장 크다. 개발이 완료되면 이 곳에 4139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민의가 빠른 속도로 모아진 것은 올해 중 사업에 착수(지구지정)하는 경우 토지주에게 추가 수익률을 최대한 보장하겠다는 정부의 약속이 있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2.4공급대책에서 추가 수익률을 최대 30%포인트(p)까지 보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도시·건축규제 완화 등 인허가를 우선 처리하는 등 국토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집중되면 5년 내 입주가 가능할 것이란 기대감도 빠른 시일 내에 높은 동의율을 확보한 이유 중 하나다. 2008년 존치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증산4구역은 2019년 재개발 일몰제 적용을 받아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후 개발이 불투명한 상태였다.

국토부는 이날 3차 후보지도 발표했다. 대구 남구와 달서구 각 1곳, 부산 진구 2곳 등 4곳이 선정됐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3차 후보지 발표를 시작으로 지방 대도시권에 대한 주택공급도 본격화될 것"이라며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설명하기 전에 이미 주민 동의율 3분의 2 이상을 확보한 지역이 있을 정도로 지자체와 주민의 호응이 큰 상황이라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