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문제로 지적받았던 긴급신고전화 통합 방안 마련을 위한 첫 발을 뗐다. 본격적인 통합은 내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한국형 긴급 신고전화 통합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에 착수하고 사업자 선정을 거쳐 9월까지 세부적인 통합 방안을 마련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112·119·122(해양사고), 117(학교폭력), 118(사이버테러) 등 20개의 신고전화를 112·119·110 3개로 통합하는 첫 단계다.
지난 1월27일 제16차 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최종 결정한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에 따라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10일 통합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으며 그동안 안전처·경찰청·권익위 등 관계부처 합동 추진단을 꾸려 논의를 계속해 왔다.
정부는 9월까지 정보화전략계획을 세우고 신고전화 운영기관에 대한 신고접수 체계 개선, 기관 간 연계 등 최적의 통합 방안을 마련해 세부적인 통합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책정된 9억6300만원의 예산은 전자정부지원사업에서 충당한다. 전담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사업 발주 등을 관리하고 안전처가 사업 총괄·조정 기능을 수행한다.
긴급 신고전화 통합 합동추진단을 담당하고 있는 안전처 정안식 단장은 "급박한 상황에서 112나 119로 신고한 내용은 새롭게 도입되는 112-119 연계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돼 반복신고 없이 관련기관이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