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법 가이던스..."예적금 가입시 일반성인은 설명의무 적용안돼"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금융당국이 소비자의 금융상품 거래시간 단축을 위해 적합성 평가는 영업점 방문 전 비대면으로 하는 등 업계와 효율성 제고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지난 25일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시행된 이후 은행 일선 창구에서 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다소 엄격해진 투자자성향 평가 등으로 상품 가입시 걸리는 시간이 대폭 늘어나는 등 혼란이 일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이에 금융위는 29일 금융상품거래 시 판매자와 소비자가 불필요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금융상품 권유·계약 관련 중요사항을 정리해 배포했다. 이에 따르면 금소법 시행으로 판매사는 금융상품권유 전 고객이 일반금융소비자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금소법상 적합성 원칙·적정성 원칙·설명의무·청약철회권·소액분쟁조정 이탈금지 등 일부 규정이 일반금융소비자에 한해 적용되기 때문이다. 금소법에서는 금융회사 등 전문금융소비자가 아닌 자를 일반금융소비자로 간주하는데, 금융상품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예컨대예금·적금 등 예금성 상품의 일반금융소비자는 미성년자,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만 65세 이상 등이 해당된다. 따라서 일반 성인은 예금가입 시 설명의무가 적용되지 않는다. 단 계약서류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