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미국 기준금리 3.75%~4%로 인상...4회연속 자이언트스텝(0.75%p인상)

Fed, 인플레이션 위험에 매우 주목
한국은행도 이번달 24일 금리 인상 예상

 

[파이낸셜데일리 정경춘기자] 미국이 기준금리를 또 대폭 인상했다. 

 

지난 2일(현지시간) Fed(미국 중앙은행)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정례회의에서 기존 3.00~3.25%의 기준금리를 3.75~4.00%로 0.75%p 올렸다. 

 

이는 4회 연속 0.75%p 올린 것이며 미국의 물가 상승이 아직 진행 중 이라는 것으로 해석된다.

 

Fed는 성명에서 "(우크라이나)전쟁 및 관련 사건들은 인플레이션에 추가 상승 압박을 가하고 있고, 글로벌 경제 활동에 부담을 준다"며 "인플레이션 위험에 매우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발표한 9월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월 대비 0.4%p가 올랐고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0.6%p 올랐다.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격변동폭이 큰 에너지, 식품을 뺀 소비자물가지수이다. 

 

이와 함께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도 5.1%p올라 금리 인상에 명분을 주었다. 

 

근원 개인소비지출은 Fed에서 가장 정확한 물가 지표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ed 파월 의장은 "금리인상 속도를 줄일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며 "이르면 다음 회의가 될 수도, 아니면 그다음 회의가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는 자이언트스텝(0.75%p인상)에서 빅스텝(0.50%p인상) 또는 베이비스텝(0.25%p인상) 으로의 전환 시기가 멀지 않았다는 관측이다.   

 

물가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경기침체 위험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미국금리 인상에 따라 이어 한국은행도 이번달 24일 예정인 회의에서 금리를 인상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3.00%로 미국과의 금리 격차가 최대 1% 벌어졌다. 

 

금리차가 벌어질 경우 한국에서 외국인 자금유출, 원/달러 환율 상승이 예상 되기 때문에 한국은행으로서는 선택지가 많지 않다. 

 

그렇다고 한국은행이 자이언트스텝(0.75%p)을 단행 할지는 미지수다. 

 

올해 들어 대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대출을 안고있는 가계, 기업의 부담이 더 가중 되는 것도 고려 해야하기 때문이다. 

 

반면, 자금에 여유가 있는 개인이나 기업들은 예,적금 금리 인상에 따라 미소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각 은행별로 경쟁적으로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계속해서 예,적금 금리를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인터넷 전문은행은 공격적으로 자금 유치에 힘 쓰고 있다. 

 

이번달 1일 인터넷 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는 26주적금금리를 최대 7%로 케이뱅크는 주거래우대 자유적금의 금리를 최대 5.1%로 올린바 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