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사퇴…"노사정 합의안 부결 책임지겠다"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 부결에 따라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원포인트 사회적 대화에 대해 짧은 시간이었지만 시대적 요구를 걸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최종합의안 승인을 호소했지만 부결됐다"며 "임기가 5개월 남짓 남았지만 책임을 지고 위원장, 수석부위원장, 사무총장 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 지도부로서 조합원, 각급 대표자들에게 제안했던 것은 최종안 승인 만이 아닌 민주노총의 사회적 위상으로 취약계층, 사각지대 노동자를 위해 책임을 다하는 질서를 만들어가기 위함이었다"며 "그러나 저희의 부족함으로 이런 호소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투표를 통해 확인된 대의원들의 뜻을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고 겸허한 마음으로 수용하겠다"며 "임기를 마무리짓지 못하고 사퇴하게 돼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와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추진했던 노사정 합의문을 임시 대의원대회에 부치고 그 결과에 따라 거취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번 노사정 합의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때인 1998년 노사정위원회 합의 이후 22년만에 민주노총을 포함한 노사정 6개 주체가 참여한 합의로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특히 코로나19 국면 속 김 위원장이 직접 노사정 합의를 제안하고 실행됐다는 점에서 사회적대화를 불신해왔던 민주노총의 기조 변화에 대해서도 주목을 끌었다.

노사정은 지난 40여일간 집중 논의를 통해 고용유지 등을 위한 최종 합의문을 도출했지만 민주노총 내 일부 강성 세력에 막혀 최종 합의는 무산됐다. 지난 1일 예정됐던 협약식에 앞서 강성파들은 합의안에 반대하며 김 위원장을 사실상 감금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의결 단위를 임시 대의원대회로 격상해 합의안 추인을 시도했으나 60% 이상이 반대에 표를 던지며 합의문 추인은 무산됐다.

김 위원장은 "지도부의 리더십과 소통이 부족했다는 부분에 대한 지적을 깊이 새기겠다"며 "생각이 차이가 있었지만 구성원들이 보내준 이해와 격려에 대해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바람과 실천의지는 실현되지 못하고 물러나지만 현장 노동자, 조합원으로 돌아가 그것이 실현되기 위한 노력과 활동은 멈추지 않고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도부의 사퇴에 따라 민주노총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12월 선거를 준비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