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EB하나은행 명칭 '하나은행'으로 바뀐다 …노조는 반발

2015년 9월 하나·외환銀 합병 이후 4년반만
노조는 즉각 반발 "노사합의 위반, 중단해야"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KEB하나은행 공식 명칭이 '하나은행'으로 바뀐다.


KEB하나은행은 31일 다음달 3일부터 명칭을 하나은행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하나·외환은행 합병 이후 4년5개월간 사용했던 통합 은행 명칭에서 외환은행 영문명인 'KEB'를 빼는 것이다.


고객들이 발음하기 어려운 데다 영문 이니셜을 사용하는 다른 은행 명칭과 혼동되는 점 등을 고려한 조치라고 KEB하나은행은 설명했다.


이번 '하나'라는 브랜드 일원화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직원들의 소속감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브랜드 명칭 변경으로 고객 불편을 제거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더 강화할 것"이라며 "'하나'라는 브랜드를 경쟁력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모두에게 기쁨을 주는 진정한 '원 뱅크(One Bank)'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명칭 변경을 두고 노조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브랜드 명칭을 변경하려면 노사 합의가 우선인 점을 강조했다.


KEB하나은행 노조는 "통합법인 출범 당시 KEB외환은행의 브랜드 가치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노사간 신의성실 원칙에 따라 만들어진 명칭"이라며 "일방적으로 브랜드 명칭을 변경하는건 노사합의 위반이기 때문에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