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해양수산부, 해양플랜트 시장 설명회…"해외시장 진출 모색"

부산 벡스코서 4일 설명회 개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4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제6회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시장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해외의 유망한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시장 정보를 공유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방안을 논의하기 마련됐다.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은 해양플랜트 전(全) 단계 중 건조 이후의 운송, 설치, 운영 및 유지관리, 해체 등과 관련된 산업을 말한다.


서비스산업은 해양플랜트 산업 전체 부가가치의 50% 이상을 창출하지만, 아직까지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이 미미한 실정이다.


설명회에는 해양플랜트 관련 국내 기업 및 대학, 연구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해 '해양플랜트 전망 및 해외 로컬콘텐츠(자국산업 보호정책) 극복 방안'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특히 해외 진출에 성공한 기업들이 로컬콘텐츠 극복사례를 공유한다.


해수부는 국내외 해양플랜트 시장 동향에 관한 정보지를 발간하고,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의 사업 타당성 조사를 지원하는 등 국내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는 올해부터 영세한 중소기업들이 계약 수주 전 시험을 위해 필요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부산 소재 중소기업인 ㈜정우이앤이가 현대중공업과 20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김광용 해수부 해양정책과장은 "이번 설명회가 해양플랜트 서비스기업들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해외 진출전략을 모색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