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KT, 인공지능 기술 공유…누구 컨퍼런스 개최

음성인식 AI 적용할 수 있는 '누구 SDK' 첫선


[파이낸셜데일리=이정수 기자] SK텔레콤이 개인과 기업 등 서드(3rd) 파티(Party) 개발자들에게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경험을 나눈다.


SK텔레콤은 16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호텔에서 AI 기술 교류의 장인 '누구 컨퍼런스 2019'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누구나 쉽게 개발하고 접근할 수 있는 AI 대중화에 초점을 맞춰 누구(NUGU)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누구 오픈 플랫폼', '누구 SDK', ‘스마트홈 플레이 빌더' 등을 선보였다.


 '누구 SDK'는 원하는 기기나 앱에 음성인식 인공지능(AI)을 적용할 수 있는 개발도구다.


이를 활용하면 제조업체 및 개발자들이 손쉽게 서비스와 상품에 '누구'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스마트홈 플레이 빌더를 통해 플레이(Play)를 제작하면 누구가 탑재된 다양한 기기에서 음성 명령을 통해 스마트홈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다.


웹사이트 '누구 디벨로퍼스'에서 제공한다. 


특히 SK텔레콤은 이날 이스라엘 로봇 회사인 '로보테미(robotemi Ltd.), 로봇 전문업체인 '휴림로봇'과 퍼스널 로봇의 국내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누구 SDK를 활용한 첫 사례로 퍼스널 로봇 '테미(temi)'에 '누구'를 탑재해 사용자들이 테미 로봇을 통해서도 다양한 누구 서비스들을 경험할 수 있다.


테미는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기술 기반으로 개발된 스마트 퍼스널 로봇으로 사용자 인식을 통한 팔로잉 모드, 뛰어난 화상통화 기능 등 높은 완성도를 보여 업계에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누구'는 지난 3년간 75개의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이후 T맵과 Btv셋톱박스, 키즈폰 등 17개의 다양한 기기로 활용 영역이 확대됐다.


 이현아 AI서비스단장은 "5G 초시대를 맞아 SK텔레콤은 누구 SDK를 통해 개발의 문턱을 낮추고, AI 대중화를 선도하겠다"며 "향후 AI 적용에 관심을 갖고 있는 비즈 파트너와 신뢰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