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성수 금융위원장 "아시아 공동 부실자산 정리시장 조성해야"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6일"아시아 공동의 부실자산 정리 시장을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포럼 대표회담 및 국제회의(IPAF)에서 축사를 통해 "아시아 지역은 높은 대외 의존도와 취약한 금융안전망으로 인해 위기의 전이 가능성 또한 높아 IPAF와 관계기관들의 역할을 현 시점에서 다시 한번 되새겨 봐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IPAF는 캠코가 공식 제안해 설립된 국제 협의체로 국내 최초로 공기업이 주도해 설립된 비정부국제기구다.


회원기관은 아시아 6개국 13개 공공자산관리기관과 예금보험기관이며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태국, 짐바브웨 등 4개국 5개 기관도 참관기관(Observer) 자격으로 참가했다.


이번 제5회 IPAF 연차총회에는 은성수 위원장, 문창용 캠코 사장, 디와카르 굽타 아시아개발은행(ADB) 부총재, 알프레드 쉽케 국제통화기금(IMF) 중국사무소 선임대표를 비롯해 세계은행(WB) 등 국제기구, 국내외 사모펀드, 자산운용회사 등의 국내외 인사 약 2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은 위원장은 "그간 캠코는 국제공공자산관리기구포럼(IPAF)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지식공유사업을 통해 부실채권 정리에 있어 많은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해 왔다"며 "이러한 협력기반을 토대로이제는 법적·제도적 인프라를 표준화해시장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시아 공동의 부실자산 정리 시장을 해야 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아시아 시장을 글로벌 허브시장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이 과정에서 온라인 플랫폼이 자리잡고 있는유럽시장과의 전략적 연대를 도모해보는 것도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그는 "하지만 아직까지 대다수의 아시아 신흥국들은 부실자산정리를 담당하는 민간시장이형성되지 못한 상황"이라며 "금융시스템의 경쟁력을근본적으로 강화하기 위해서는부실자산을 시의성있게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시장이조성돼야 한다"고 짚었다.


은 위원장은 "여기에는 민간의 전문성이 필요한데 이러한 차원에서 이제 공적 자산관라회사(AMC)는 민간시장을 육성하는 촉진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또 시장이 감당할 수 없는 위기가 발생하는 경우 최후의 금융안전망 역할도 한층 더 다져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간 시장이 단순히 부실자산을 정리하는소극적 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경쟁력이 있는 기업은다시 살려내는 의사의 역할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민간시장 중심의 부실자산 정리와 기업 구조조정을 통해효율적으로 옥석가리기 및 선제적 지원이 이뤄지고, 이를 바탕으로가계 및 기업의 경제활동이 함께 활성화될 때 경제전반이 선순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6회 IPAF 연차총회는 태국자산관리공사(SAM) 주최로 내년 태국에서 열린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