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우리·하나은행장, 금감원장 참석하는 간담회 불참 진짜 이유는

지난해 간담회에는 은행장 전원 참석
금감원 사전 조율.."은행연합회 주관이라 민감하지 않아"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3일 1년 2개월 만에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최근 벌어진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사태에 관한 이야기가 오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번 만남은 자연스럽게 주목받았다.


그러나 정작 DLS 사태 중심에 있는 손태승 우리은행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불참했다.


지 행장은 간담회에 앞서 열린 은행연합회 이사회에는 참석했으나 윤석헌 원장과의 간담회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손 행장은 이사회와 간담회에 모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감독기관인 금융감독원 원장이 참석하는 간담회 자리에 피감기관 은행장들이 불참하는 경우는 드물다.


지난해 열렸던 윤 원장과의 간담회에서 22개 사원은행장과 유관기관장 전원이 참석했던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이 때문에 우리·하나은행장의 이번 불참은 최근 불거진 DLS 사태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우리은행 관계자는 "은행장이 일정이 있어 사전에 금감원에 양해를 구하고 불참했다"며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불참 사유에 대해서는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될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원래 이사회와 간담회 모두 참석하기로 되어 있었다"며 "급하게 의사결정을 해야 할 일이 생겨서 양해를 구하고 부득이하게 이사회만 참석하고 나왔다"고 전했다.


금감원과 사전 조율 형태가 아닌 이사회 이후 간담회 불참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권 고위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은행연합회에서 주관하는 행사여서 금감원장도 초대받아서 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금감원장이 주관하는 행사라면 은행장들 불참이 민감할 수 있는데, 이번 행사는 은행연합회 주관 행사에 원장이 초대받은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간담회는 금감원장뿐 아니라 금융위원장, 기획재정부장관, 정무위원장들도 돌아가면서 초대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