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신한금융투자 "미중 무역협상 먹구름…아직 넘어야 할 산 많아"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신한금융투자는 23일 중국 실무협상단이 예정했던 미국 농장방문 일정을 돌연 취소하고 조기귀국한 것에 대해 "미중간 넘어야할 산은 여전히 많아 보인다.


10월 고위급 협상을 기다릴 수 밖에 없다. 미중 무역협상을 앞두고 관심은 3분기 실적 시즌에 보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곽현수 연구원은 "주말 사이 미중간 무역협상 화해 분위기가 다소 엉클어졌다.


미국에 체류중인 중국 협상단이 예정된 미국 농장 방문을 취소하면서 분위기가 묘해졌고 화해 분위기가 흐트러지는 낌새를 보이자 미국 증시는 금요일에 하락 마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향후 투자전략과 관련해서는 "국내 반도체 업황 회복이 가시권"이라며 "8월 반도체 수출 가격 지수는 전월 대비 2.9% 상승했다.


상승률로는 2017년 10월 이후 최고로 반도체 이익 추정치도 이를 반영 중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합산 12개월 순이익은 한때 28.8조원까지 감소했으나 현재 30조원대를 회복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 투자자는 반도체 업종의 높아진 PER(주가수익비율)에 부담을 표하고 있지만  반도체는 이익 변동성이 주가 변동성보다 큰 산업 중 하나다.


고PER에 사서 저PER에 팔라는 격언이 존재하는 이유"라며 "이 전략은 이번에도 통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높은 PER을 오히려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코스피 12개월 선행 PER이 11.4배다.


최근 10년 이내 고점을 형성하고 있다"며 "이익 추정치가 다행히도 9월 들어 반등하면서 PER 부담이 더 높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 실현 욕구 및 피로감도 고려해야 한다. 쉬어가는 국면이 연출될 때 투자 전략은 보유 또는 매수"라며 "코스피 적정 수치는 여러 수치를 종합해볼 때 연말까지 2200~2300 포인트로 전망된다.


차익 실현에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