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국전력 '온실가스 주범' SF6가스 정제·재사용 기술 개발

SF6가스 재활용 통해 예산 절감·온실가스 감축 실현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한국전력이 온실가스 배출로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 시키는 주범으로 밝혀진 'SF6가스(육불화황)'를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주목 받고 있다.


한전은 산하 한전 전력연구원이 폐기된 개폐기와 변압기에서 나오는 SF6가스를 회수해 재사용 할 수 있는 '정제장치'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육불화황으로 불리는 SF6가스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대표적인 온실가스 중 하나다.


이 물질은 전기 절연성이 뛰어나 고전압 전력기기의 절연체로 사용되며, 반도체 생산 공정에서는 웨이퍼에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공정에도 사용 된다.


문제는 SF6가스의 '지구온난화 지수'가 온실가스의 기준이 되는 이산화탄소의 2만3900배에 달해 전력설비 폐기 과정에서 SF6가스가 대기에 누출될 경우 지구온난화를 가속화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전 전력연구원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SF6가스 감축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현재 '분석·정제·분해기술' 개발을 추진 중인 가운데 지난달 가스 정제장치 기술개발을 완료했다.


 'SF6가스 정제장치'는 영하 100도씨에서 고체로 변환되는 특성을 이용해 기체를 배출시킴으로써 고순도의 SF6가스만 회수하고, 이를 다시 전력설비에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한전 관계자는 "연간 폐전력설비에서 10t 분량이 버려지는 SF6가스를 회수해 정제하고 재사용 할 경우 가스 구입예산 절감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