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캐피탈, 인도네시아 할부금융 시장 진출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KB캐피탈이 인도네시아의 자동차 할부금융 시장에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KB캐피탈은 지난 2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선 모터 그룹(Sun Motor Group) 계열사 '순인도 파라마 파이낸스(Sunindo Parama Finance)'의 지분 85%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1974년 설립된 선 모터 그룹은 인도네시아 전역에 16개 호텔을 운영하며 자동차 소매업과 부동산업, 렌터카 사업도 꾸려가고 있다. 현재 자동차 소매업과 관련해 미쯔비시와 도요타, 히노, 쉐보레 등 차량을 취급한다.

KB캐피탈은 앞으로 선 모터 그룹이 판매하는 차량의 할부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지분인수 절차가 완료되면 신차 할부시장을 기반으로 향후 중고차와 소비재 할부, 렌터카 등으로 사업영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초기 안정을 위해 KB국민은행이 2대 주주인 인도네시아 부코핀 은행과 KB손해보험 인도네시아 법인과 협업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KB캐피탈 황수남 대표는 "라오스에 이어 인구순위 4위, GDP순위 16위에 해당하는 거대시장 인도네시아에 진출하게 됐다"면서 "이번 진출이 동남아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도록 선모터 그룹과 협업할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