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홍남기 "상반기 6조 규모 해외 수주 금융 공급 개시"



[파이낸셜데일리=강철규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상반기부터 해외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6조원 규모의 금융 공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3시께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3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민간기업과 공공기관, 정부가 일체가 돼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등 해외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지원 체제를 본격적으로 가동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이날 관계 부처 합동으로 '해외 수주 활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그간 10대 건설사와 중소기업, 유관 공공기관과 관련 부처로부터 5차례 의견을 수렴했다. 대책은 수주 현장에서의 애로 사항을 해결하고 수주 실적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향에 초점을 맞췄다. 

홍 부총리는 "신북방·신남방 등 전략적 해외 사업 수주가 조속히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전(全) 내각이 수주 외교의 최전방에 나설 것"이라며 "필요하면 총리 및 정상 외교를 통해 우리 기업이 적시에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의 해외 수주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국내 인프라 개발 경험이 풍부한 공공기관이 민간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해외 대형 '투자개발형' 사업을 수주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경영 평가 및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 등을 개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해외 수주는 일자리와 우리 물품에 대한 수요를 해외에서 창출하는 경제 효과가 대단히 큰 수출 사업"이라고 짚으며 "이번 대책이 충실히 이행되면 올해 중 총사업비 780억달러 상당의 47개 사업의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브렉시트(Brexit) 상황에 따른 대비책인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추진 상황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시한이 임박함에 따라 그동안 업계, 전문가 등과의 협의 등 의견 수렴 프로세스가 있었다"고 언급하며 "국회 보고 등 국내 절차를 완료한 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불확실한 통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과 관련해선 "가입을 전제하지 않고 주요 회원국들과 비공식 예비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상무부의 자동차 232조 관련 영향 조사 보고서 제출 시한이 오는 17일로 임박한 데 대해선 "모든 가용 채널을 활용해 우리 입장을 지속해서 전달하고 시나리오별 대응 전략에 따라 대비해 나가겠다"고 했다.

제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결과를 예의주시하면서 신중하되 신속하게 상황 변화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엔 홍 부총리를 비롯해 윤종원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홍종학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등 각 부처 장관들이 참석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