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산업부,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마련 위해 토론회 개최



[파이낸셜데일리=서현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효율 정책을 최우선으로 두고 정책 이행 점검을 포함하는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마련해 추진한다.

산업부는 8일 "에너지 수요관리정책의 핵심이 될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및 산학연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여하는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토론회를 서울 엘타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8일, 15일, 22일 등 총 3회차에 걸쳐 진행된다.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추진방안 및 국가 톱러너(top-runner·에너지효율목표관리제) 이니셔티브 추진방안(이상 1차 토론회 주제)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추진방안 및 스마트 교통 인프라 추진방안(2차)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혁신 추진방안 및 냉난방 에너지원(源) 다양화 방안(3차) 등이 논의된다.

1차 토론회에서 에너지경제연구원은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기본방향을 '효율 최우선'으로 정했다. 이를 이행하기 위해 '고효율 기기·제품 등 시장 전환 촉진' '플랫폼을 활용한 에너지사용 최적화 및 관리역량 강화' '규제와 인센티브 조화로 에너지효율 정책 패러다임 전환' 등 3가지 원칙도 마련했다.

이성인 에경연 박사는 "1970년대 시작된 우리나라 에너지효율 정책이 2012년 지금의 틀을 완성했지만 이후 정체기를 맞았다. 정책을 혁신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기선 전기연구원 박사는 중장기 효율목표 설정과 연계한 국가 톱러너 이니셔티브를 제안했다. 2028년까지 형광등 완전 퇴출 및 스마트조명 조기 보급, 산업용기기 최저효율제 확대 등 고효율 기기·제품의 시장전환 추진방안도 발표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발표 주제의 목표 및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규제가 아닌 지원 측면에서 산업계의 현실을 반영해 단계적으로 정책을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주 실장은 "이번 토론회가 국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과 부문별 에너지효율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다양한 정책제언에 귀 기울여 올해 상반기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수립 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