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최종구 금융위원장 "시장 불안에 철저히 대응"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일 "금융위는 대내외 여건 변화와 이상 징후를 철저히 점검하고 단계별 컨틴전시플랜(Contingency Plan·비상계획)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위기발생시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조치해 나감으로써 시장불안을 초기에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9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서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시장을 안정시킨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시장불안에 철저히 대응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시장이 불안하다면 어떠한 제도개선도 그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투자자들이 자본시장을 믿고 투자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가 추진 중인 자본시장 혁신과제와 관련해서는 "자본시장이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지원하고 금융투자산업도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미래 성장가치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투자할 기업을 선정하는 것은 공공부문보다는 민간 주도로 보수적인 대출보다는 모험적인 투자 위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액공모·크라우드펀딩 활성화, 투자전문회사(BDC)제도 도입, 사모펀드 개편방안 등을 통해 중소기업이 자본시장에서 보다 쉽게 성장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코스닥시장이 역동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진입·상장유지 및 퇴출 요건을 정비하는 한편, 코넥스시장은 중소기업이 상장하고 싶고 투자자들이 투자하고 싶은 시장이 될 수 있도록 재설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올해는 자본시장법이 시행된지 10년이 되는 해"라며 "그간 자본시장법의 성과와 한계를 되짚어보고 우리 금융투자산업이 퀀텀점프할 수 있도록 규제 전반을 재설계하겠다"고 예고했다.

아울러 최 위원장은 "자본시장의 건전성과 투명성은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양보할 수 없는 대전제"라며 "올해는 회계제도 개혁법과 기업지배구조공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첫 해인데 이를 통해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으로 지목됐던 회계 문제와 지배구조 투명성이 진일보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조기에 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시장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공정거래에 대한 과징금 도입을 추진하고 법집행을 보다 엄정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행위가 자본시장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