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필리핀, 더욱 강해진 슈퍼태풍 녹텐 직격탄



필리핀 중북부에 상륙한 제26호 태풍 '녹텐’이 성탄절에 세력을 더 강화해 중부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필리핀스타, CNN 등 외신이 25일 보도했다.

필리핀기상청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몇 시간 동안 더욱 강해진 녹텐이 필리핀 중심으로 향하고 있다"며 "루손섬 남동부 비콜 지역의 위험도 커졌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또 이날 저녁 태풍이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부 카탄두아네스 주에 경고4를 발령했다. 필리핀 태풍 경보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으로 폭풍의 위험이 크고 '심각한 손해'를 일으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 12시간 안에 시속 171㎞에서 220㎞의 바람이 닥치고, 해안에서 2~3m의 해일이 발생할 가능성 등을 포함한다.

녹텐은 현재 카탄두아네수 주에서 동쪽 방향으로 150㎞ 가량 떨어진 곳을 지나 서쪽으로 향하고 있다.

미군 합동태풍경보센터는 "녹텐이 최대 시속 250㎞의 바람, 최대시속 306㎞의 돌풍을 유발하는 초강력 태풍"이라고 밝혔다.

기상학자들은 태풍이 폭풍우를 유발해 수도 마닐라를 포함한 필리핀 전역에 폭우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CNN은 "바쁜 성탄 주말에 사람이 모인 도심 지역에 녹텐의 영향으로 홍수가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1000가구 이상이 '긴박한 위험/재난상태’로 선언된 카탄두아네스 주에서 급히 대피했다. 남카마리네스 주 주지사는 지난 24일 "당일 오후 7시까지 약 5만 가구의 대피가 예정돼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태풍경보센터는 "육지로 접어든 녹텐이 점차 약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홍수, 산사태, 폭풍 해일 등을 유발하며 강도를 유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녹텐은 26일 오전 남카마리네스 주의 고아 지역에 상륙해 27일에는 루손섬 남부 카비테 주로 이동할 전망이다. 느린 속도로 움직이는 녹텐은 29일 오전에야 파가사 섬 북서쪽 280㎞ 지점에 도달해 필리핀을 떠나게 된다.

필리핀 당국은 북 카마리네스 주, 소르소곤 주, 마스바테 섬, 북사마르 주, 동 사마르 주 등 필리핀 전역에 폭풍 경보를 내렸다.

한편 필리핀은 최근 몇 년 동안 태풍 피해에 시달린 국가다. 특히 2013년 세계 최악의 재해 중 하나로 꼽히는 초대형 태풍 '하이옌’으로 최소 6000명이 죽고 3만 여 명이 다쳤다.

당시 최소 100만 가구가 태풍의 영향을 받아 400만 명에 달하는 이재민과 129억 달러(약 15조5445원)에 달하는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