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토부, 27일 예정 철도파업 철회 촉구

정부가 27일로 예정된 철도노조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파업을 강행할 경우엔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해 철도와 KTX 등을 정상운행할 방침이라고 했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철도노조가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노조에 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파업 시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철도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교통수단으로 재난발생 시 대규모 인명피해가 우려돼 집중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며 "최근 한진해운 사태와 북핵실험, 강진 등으로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전한 철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견실한 노사 협력체계를 구축해 중추적인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철도종사자들은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리를 지켜달라"며 "철도공사 차원에서도 역량을 총동원해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조 및 현장 직원들과 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도 마련했다. 지난 21일 국방부와 지자체, 부산시, 철도공사, 버스·화물 등 운송 관련 단체들이 참여한 관계기관 회의를 통해서다.

먼저 출·퇴근에 불편이 없도록 대체 인력을 투입해 전동차를 평상시와 같이 운행하고 중·장거리 여객 수송을 위해 KTX도 정상 운행하기로 했다.

운행이 60% 수준으로 줄어드는 새마을·무궁화 등 일반 열차 수요는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확보해 지원할 예정이다.

화물 열차는 파업 이전에 미리 수송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파업 기간 중엔 특수·긴급 화물을 우선 처리하고 화물자동차로 전환해 수송하는 방안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파업이 장기화해 통근·광역열차 운행에 차질이 예상되는 경우엔 버스노선 연장·증편, 택시부제 해제 등을 실시한다. 중·장거리 여객은 고속버스·시외버스 여유 좌석과 예비 편성, 항공기 여유 좌석 등을 통해 처리하고 교통상황에 따라 추가 증편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와 부산시도 지하철노조 파업에 대비해 열차운행 계획과 버스 증편 운행 등 비상수송대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비상수송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지난 20일부터 철도국장을 수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운영 중"이라며 "25일부턴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본부를 꾸려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