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30일까지 '가을비'…내일 새벽부터 중부에는 강한 비

예상 강수량, 전국 20~70㎜ 예상
29일, 중부 중심 시간당 20~30㎜
다음달 2일에 중부에 약한 비 전망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오는 30일까지 기압골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 가을비가 내릴 전망이다. 특히 29일 새벽부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강한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기상청은 수시 예보 브리핑에서 "28일부터 30일 새벽까지 수도권을 포함한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비구름대가 발달할 것"이라며 "전국에 20~70㎜의 비가 올 것"이라고 전했다.

이후 비구름대는 남부 지방으로 이동하면서 30일까지 우리나라에 순차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29일 새벽부터 저녁까지는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남쪽에서 유입되는 수증기에 건조공기가 더해지면서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30㎜의 강한 비가 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에는 고기압이 우리나라에 자리하면서 전국이 맑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다음달 2일에는 수도권을 포함한 중부 지방과 강원도에는 한 차례 약한 비가 올 가능성도 있다.

아울러 제16호 태풍 '민들레'는 이날 오전 10시 기준으로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다. 현재 태풍 중심기압은 935hPa(헥토파스칼)이며 시속 13㎞로 이동 중이다. 최대 풍속은 초속 49m, 강풍 반경은 380㎞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느리게 이동해오면서 점차 북진하고 조금씩 전향하면서 일본 남해상 또는 동쪽을 경유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음달 3일에는 온대저기압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기상청은 태풍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기압골 영향에 의한 강수로 영향을 줄 가능성을 내비쳤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