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서비스 운영 대폭 축소한 머지포인트…제휴 금융사도 '난감'

제휴 금융사들 "상황 모니터링 중"
일부 소비자들 국민청원…해결 촉구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 기자]   20% 할인을 내세우며 주로 젊은층에서 인기를 끌었던 모바일 상품권 '머지포인트'가 돌연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대거 축소하자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 갑작스럽게 서비스 운영이 대폭 축소되자 머지포인트 제휴 금융사로도 불똥이 튀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구제방안을 마련해달라고 국민청원에 나선 상태다.

13일 머지포인트와 제휴를 맺고 카드 출시와 캐시백 이벤트 등을 실시해 온 금융사들은 갑작스러운 논란 발생에 난감한 분위기다. 연내 머지포인트와 상업자표시 신용카드(PLCC)를 출시할 예정이었던 KB국민카드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상황을 접해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있다"며 "우려되는 부분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것 같지만 머지포인트에서 경영을 정상화하겠다는 입장이고, 당국에서 어떤 조치나 결과가 나온 것이 없어 속단하지 않고 명확한 결론이 나오면 그에 따라 후속 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머지포인트와 판매 계약을 맺어온 토스도 "포인트 지급 지시를 받으면 거기에 맞춰서 포인트를 지급하는 역할을 해온 것 뿐"이라며 "난처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머지포인트 사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은 이날 오전 9시 기준 1만5800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해 해결을 촉구하고자 글을 쓴다"며 "머지포인트는 소셜커머스 등에서 공격적으로 판매했고, 가입자가 100만명이 넘는다고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갑자기 정책을 바꾸거나 이슈가 있을 때는 사전에 소비자에게 안내하도록 돼 있으나 당일 날 저녁 사용이 안되는 것을 공지했다"며 "소비자의 과실이 아니라 업체의 과실인데도 구매금액에 90%만 환불이 되고, 그것조차 기약이 없다고 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 업체는 2~3년간 사업을 운영해왔는데 금융당국에서 한 번도 감독을 안 한 것인지 이제와서 전자금융업자가 아니라며 갑작스럽게 아무런 조치 없이, 모든 피해를 소비자와 가맹점주들이 떠안아야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에 대한 투명한 조사를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환불도 90%까지만 가능하고, 환불 접수 조차 원활하지 않아 논란을 부르고 있는 머지포인트 측은 "환불 접수 링크는 현재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지연될 수 있다"며 "구매가격과 계좌정보 확인 시간이 소요돼 정확한 환불 일정 안내가 어려운 점을 양해해주길 바라며 빠른 시간 내 처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머지포인트 측은 90% 환불만 가능한 점에 대해서는 "기존 환불 정책에 따르면 '등록한 상품과 이용 중인 상품'은 환불이 어렵다"며 "다만 상황을 고려해 예외 없이도 환불을 도와드리려 한다. 등록과 이용 중인 상품의 경우 최초 결제수단의 취소 처리에 어려움이 있어 90% 계좌 환불만 가능한 점을 양해해달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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