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당국 "코로나 수렁 벗어나고픈 국민에 역행" 민주노총 집회 '엄단' 예고

"방역 위반 시 엄정조치 뒤따를 것" 거듭 경고
원주시, 1인 시위만 허용…경찰과 충돌 가능성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방역 당국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강원도 원주 집회 강행은 코로나19 방역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엄단할 뜻을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23일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인 (김부겸) 총리께서 방역에는 예외가 없다는 말씀과 함께 여러 협조 요청을 하셨다"며 "(그것으로) 방역당국의 의지가 충분히 표현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권 제2부본부장은 "거리두기에 모두가 동참을 해야만 코로나19의 수렁으로부터 빨리 벗어날 수 있고 그것이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비롯한 모든 국민의 바람"이라며 "이것(바람)에 역행하는 그 어느 것도, 사회 구성원 전체가 요구하는 수칙을 위반하는 것에 대해서는 엄정한 조치가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해철 중대본 제2차장 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전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엄중한 현 상황을 고려한 집회 자제를 강력히 요청한다. 만약 방역 수칙에 반하는 금지된 집회를 강행하는 경우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보다 훨씬 앞서서 김 총리는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 개최를 자제해달라는 메시지를 꾸준히 냈다. 지난 2일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을 직접 찾아갔고, 같은 날 오후에는 코로나19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냈다.

그러나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집회를 강행한 데 이어 21일에 1000여 명 규모의 원주 집회 개최 계획을 보고 받고선 격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이날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서 고객센터 상담사 직접 고용을 촉구하는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방역수칙을 고려해 100명 이하 집회를 8곳에서 분산 개최한다는 입장이지만, 원주시는 이날 0시부터 8월1일 자정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하고 이 기간 4단계 기준인 1인 시위만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경찰도 집회를 앞두고 경비 인력을 대폭 늘리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 노조원들의 집결을 차단하고 있는데 집회 강행 시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도 예상된다.





배너
배너